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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텔레비전 시청 여전히 세계적인 증가 추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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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0.08.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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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시청 여전히 세계적인 증가 추세
출처 : Screen Digest (2010/7)
주요내용
디지털 기술이 전체 시청자들의 최고기록 추세를 일구어냄.
-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2009년에 전 세계적으로 성장세를 계속함. - 2009년에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했다. Eurodata TV 에 의하면, 개인당 하루 평균 시청비율이 3시간 12분에 달했고, 2008년에 비해서 3분이 증가하였다.(약 2% 증가된 수치)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2009년은 대형 스포츠 행사 가 없는 한해였다. 티비 시청은 계속적으로 꾸준히 10년 동안 증가하였지만 그 증가폭이 적었다. 티비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기능이나 질적인 면에서 증가 되었는데 그 이유는 다채널 디지털화, 평면 티비, DVR(디지털 비디오 리코더) 그리고 HD TV, 그리고 또한 여가 시간의 증대로 인한 소비의 부활이 감소 될 것이라고 예견했었다.
- 서유럽과 미국등과 같은 발달된 시장에서 시청자들은 고도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였다. 시청 시간이, 미국은 4시간 40분에서 3분이 증가하였고, 독일은 3시간 32분에서 5분이 증가하였다. 인터넷 사용과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활동의 경쟁이 증가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다채널 디지털화로의 이동‘과 ’DVRs의 사용’ 이라는 두 가지 기술적인 요인들이 2000년도에 텔레비전 시청의 기록을 세우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개인용 무선 장치들과 멀티태스킹의 애호 (예를들어 티비를 시청함과 동시에 인터넷을 하거나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채팅을 하는 경우)등이 예상치 못한 행동 패턴 이였는데 이러한 패턴이 젊은 성인들을 거실에서 계속 지내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Nielson에 따르면 3.4%의 평균 티비 시청 시간 동안에 약 60%의 미국의 개인들이 한 달에 한 번 이러한 활동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 2008년이나 2009년에 몇몇의 새로운 국가들에게 ‘시간대와 상관없는 시청 측정법’이 소개됨으로써, 전체 시청 시간이 급격히 요동친 것은 실시간 시청의 감소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하루 동안의 시청이 덴마크와 노르웨이 에서 20분 이상씩 2008년과 2009년에 각각 통계상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무료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 관계자들에게 안도감을 주었다. 왜냐하면, 추가적인 시간변경(time-shifted) 시청에 대한 광고 시장의 잠재적 경제적 이익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시장들은 시간변경 (time-shifted)시청 측정법에 의해서 프랑스(2011년 1월),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폴란드. 아일랜드, 벨기에, 등은 올해나 내년에 이익을 얻을 것이다.
- 신흥경제국에서의 티비 시청은 티비 장치들의 증가, 다채널의 증가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조직적으로 기초부터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예를들어, 중국의 티비 시청이 2시간 23분으로부터 5분 증가하였다.
- 2010년 한해가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견되었다. 최장 23주 동안 측정하였는데 (FIFA월드컵 시작 전까지) 시청자가 1년 넘게 증가 하였다: 프랑스에서는 6분, 독일은 10분, 인상적이게도 영국은 14분. ‘밴쿠버 올림픽’, ‘강추위’와 ‘성공적인 오락 프로그램' 들이 이러한 유행에 있어서 다양한 역할들을 하였다. 젊은 성인들의 인구통계학으로 자세히 조사해본 결과, 이번 연도와 비슷한 양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번 연도의 월드컵은 다양한 시장에서 기록을 세웠다. 축구는 여전히 미국의 스포츠와 거리가 멀었다. (이번연도 슈퍼볼은 106m 관객을 모았다. 하지만 남아공에서 열린 미국-가나전은 축구경기 사상 새로운 전시간대 기록을 세웠 다: 19.4m 시청자들이 ABC와 Univision을 통해 시청하였다. 충분하지 않다. 반대로 적지 않은 충격은 방송시간(airtime) 시세가격을 붕괴시키는데 원인이 되었다. 그것이 텔레비전을 어느 때보다 가장 싸 보이는 매개체로 만들어버렸다. 게다가 올해 여러 곳의 시장에 인플레이션에 의한 광고의 판매 재 급증을 부추 겼다. 좀더 근본적으로 티비는 튼실하고 경쟁력 있는 매개체로 인식되어 다른 전통 미디어(신문, 라디오)에 비해서 범위나 시청자들이 더욱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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