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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9호 ‘주간 심층이슈’』
『◇ 일본의 쇼셜 미디어 활용사례와 현황』
○ 작성 취지 - 일본에서 각광받고 있는 쇼셜미디어의 등장에 대해 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비즈니스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살펴봄 - 일본내 쇼셜미디어 적용사례와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SNS를 활용한 국내콘텐츠산업발전방안을 모색 ※출처 : 주간 다이아몬드 2010.7.17일자(다이아몬드사 발행)
○ 작성 순서 1. 「쇼셜미디어 활용사례」
☞ 트위터를 활용한 기업광고사례, 쇼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사례 2. 「일본의 쇼셜미디어 현황」 3. 「시사점」
1.『 쇼셜미디어 활용사례 』 □「트위터를 활용한 기업광고 사례」 ㅇ 닛산의 전기자동차의 금년 12월 발매예정인 ‘리프’(세계 첫일반 개인이 구입가능한 전기자동차)는 매스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트위터 등(텀블러, YouTube, Flickr 등)을 활용해 홍보 예정 - 신 개념의 전기자동차이고 라이벌도 없는 상황에서, 신문․방송 등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지 않고 쇼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 - ‘환경문제’와 ‘선진 기술’에 흥미를 느끼는 층에게 ‘좁지만 깊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필요하다고 판단 ※쇼셜미디어의 대표주자인 트위터는 현재 월간 이용자 1,000만명을 넘는 유력 매체로 성장했지만, 1년전만 하더라도 전혀
회자되지 않았던 마이너매체였음.
<소셜미디어란> - 트위터, SNS,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은 것을 가리킴 - 특징은 쌍방향성, 리얼타임성, 평등성
ㅇ 2010년 6월 발매한 닛산의 신형 SUV 'JUKE'의 발표회의 경우, 현장을 트위터와 Ustream으로 중계했음 - JUKE의 디자인은 매우 독특해서 일본에서는 개성적인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그리고 해외에선 유럽시장을 의식한
홍보전략이었는데, JUKE는 TV광고와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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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를 활용한 광고전략 포인트> - 기본적으로 시간이 경과하면 사라지는 휘발성 때문에 소프트 정보가 중심 ※기업 및 상품정보 나열식 홍보는 자제, 트위터 운용자의 일상생활도 간간히 소개하며 자연스럽게 홍보 - 팔로어와 홍보주체가 함께 제품을 홍보해나간다고 하는 인식 필요 - 커뮤니티의 분위기를 읽는 것이 중요
ㅇ 트위터를 활용한 홍보선전활동에 적극적인 일본의 대표적 주류업체로는 ‘SUNTORY'가 있음 - 도수가 낮은 저알콜음료 ‘호로요이(ほろよい)’는 트위터로, 자택에서 알콜을 즐기는 기획 ‘오우치칵테일(집에서 칵테일)’은
믹시에서, ‘하이볼 만드는 법’은 YouTube에서 홍보 - 호로요이는 트위터와 연동된 ‘호롯타’란 사이트 (www.horotter.com)를 개설하였는데, 유저와 대화하면서 술을 마시는 것이
유행이라는 점에서 트위터와 친화성이 높다고 판단 - YouTube에서 화제가 된 ‘하이볼’은 후속탄으로 7월중순에 하이볼 만드는 법을 채점하는 iPhone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기까지 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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