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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2분기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 2년 만에 첫 감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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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8.1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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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 2년 만에 첫 감소
조사 보고’에서 2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가 73억 4,000만 위안을 기록해 전 분기보다 1.8% 줄어들었으며, 2008년 2분기 이후 처음 감소했다고 발표함 (74억 8,000만 위안)까지 계속 증가세를 유지해 왔음 - 올해 2분기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8.8% 늘었지만, 2008년 2분기 66.6%를 기록한 이후 처음 전년 동기 기준 한 자릿수 성장률로 가장 낮은 증가율임
맞았다고 아이리서치는 평가함
업체 인력 면에서도 일정 폭의 변동이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음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분기 분석 보고’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업계의 1분기 총 매출은 78억 1,900만 위안을 기록해 전 분기 대비 4.1% 증가했지만, 2008년 제1분기 이래로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함
- 킹소프트의 경우, 샨다와 연합 운영한 게임 ‘쟨왕(剑网)3’에서 일부 수입이 새로 늘었지만, 여전히 전체 영업수입의 하락을 보완하지 못함 뚜렷했음 가장 큰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올랐음 샨다(Shanda, 盛大), 넷이즈(NetEase, 网易) 등 3개 대형 게임업체의 2분기 매출액은 각각 20억 위안, 11억 7,000만 위안 11억 1,000만 위안을 기록함 지난해 3분기 51.8%로 처음 절반을 넘어선 이후 4분기 59.4%, 올해 1분기 57.5% 등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바탕으로 비용과 위험 요소를 줄여가고 있음 온라인 게임 시장 분기 분석 보고’에 따르면, 1분기 동안 온라인 게임 업체 가운데 텐센츠(25.3%), 샨다(21%), 넷이즈(15.7%) 등 3개사의 매출이 온라인 게임 시장 총 매출(78억 1,900만 위안)의 62%를 차지함 <중국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 시장 점유율 분포(2010년 2분기)>
■ 중국 온라인 게임 업체의 주요 영업판매 수단인 인터넷 광고는 여전히 큰 관심의 대상이나, 올해 2분기 동안 온라인 게임의 인터넷상 광고 투입 규모가 게임 업체들의 영업실적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아 감소하는 등 인터넷상 게임 광고 시장은 활기를 잃고 있음 전 분기에 비해 13.7% 각각 감소함 예산을 확대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체 비용 지출을 줄였음 오래된 게임이며, 운영업체들은 모두 기존 메인 게임에 대해 홍보를 진행했음 상당히 적었음 상위 10위 안에 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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