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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캐쥬얼 게임의 현주소
□ 들어가기: Casual Connect 2010 ㅇ Casual Connect 2010은 7/20~7/22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되었으며매년 캐쥬얼 게임 (온라인/모바일/소셜, 콘솔 분야 제외)
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컨퍼런스임 ㅇ 한동안 PC downloads/ flash 게임 위주로 큰 모멘텀이 없었으나 최근 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컨퍼런스의
가치도 크게 상승 ㅇ 행사의 골드 스폰서로 참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히 미국 캐쥬얼 게임 시장 현주소를 공유 ※ 행사 관련 웹사이트 참고: http://seattle.casualconnec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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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두말할 여지 없이 현재 가장 화두는 소셜게임으로 7/20-22 에 있었던 본 행사를 즈음하여 소문이 돌기 시작한 Playdom 인수
건은 그 다음 주 바로 공식성사 발표되었음 ㅇ Disney는 약 8,000억 규모로 Playdom을 매수한 것으로 발표되었음 ㅇ 또한 줄지어 잘 알려진 대형 게임업체/ 타산업 분야 대기업들이 적극 관여하고 있음
□ 캐주얼 게임산업 현황 ㅇ 브랜드파워 - EA (*Electronic Arts는 지난 해 소셜게임 2위 업체인 Playfish를 매수했음)에 이어 Disney가 참여하였음 - Google의 Zynga 투자가 밝혀졌으며 지분투자로 약 2,0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음(*Jersey Shore 페이스북 게임을 씨즌
프리미어에 맞추어 런치) ㅇ Distribution의 중요성: - 소셜 게임은 역사가 짧은 데 비해, 이미 시장이 꽤 성숙하여 이제 distribution/publishing은 흥행에 필수라는 견해가
지배적임 - 더 이상 잘 만든 게임만으로 virality를 기대하기는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페이스북에 직접 많은 광고를 게재하거나, Rock
You/6 waves/ Slide 같은 어플리케이션 배급 전문 기업들과 계약을 고려해야 함 - 기존 웹에서 일반적인 채널링, 퍼블리싱과 달리 개발사에게 유리한 조건은 아님 - [행사 이후 업데이트] Casual Connect, Disney-Playdom 인수 이후 Google이 또 Slide를 인수했음(2010/8/4) - 이로써 소셜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유통/ 배급사 까지도 인수합병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음 ㅇ Hosting/ Payment: - 소셜게임의 성장으로 부가서비스/ 유관 산업분야 역시 덕분에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 특히 주요 개발사/ 포탈사와 payment (결제대행) 관련 기업 간의 신규 계약/ 제휴가 매우 활발함 - 신용카드와 Paypal 등 단순한 온라인 결제모델 밖에 없었던 미국시장은 이제 선불카드, 현금 결제, 모바일 결제 등
수십종의 선택이 추가되고 있으며, 결제 다양화로 인한 매출 공헌도 역시 높아지고 있음
(다음 단락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 - 한편, Amazon 역시 이번 컨퍼런스에서 적극 자사의 hosting 서비스인 AWS(Amazon Web Service)를 홍보함 - Amazon의 AWS는 이미 회사 전체에 굉장한 매출원이 되고 있으며, 소셜게임 호스팅 등으로 6000억원 가까운 매출을
달성하고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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