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08/17/Issue_5.jpg)
‘방송콘텐츠산업 시장동향(영국)’ 보고서- 정책, 제작(유통,수출), 기술(새로운 매체),콘텐츠 특성(이용자)
방송 프로그램(콘텐츠) 제작에 대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해 지는 가운데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경쟁력 있는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방송 프로그램 포맷 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유로는 이미 포맷의 창작과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의 성과가 두드러지며 앞으로의 핵심 분야인 멀티 플랫폼 미디어 채널들에 콘텐츠를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매개체로써 포맷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런 포맷은 다양한 차원에서의 제작 과정과 유통 범주까지 포괄하는 용어이다(배진아, 박주연, 2009)
2005년 이후 미국 드라마 시리즈물들 <프리즌 브레이크>,<위기의 주부들>등이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면서 미국이 빅히트 드라마 시리즈물을 중심으로 국제 프로그램 시장의 ‘완성된 제작물(finished programmes)'분야에서 거의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형식을 판매하는 ‘포맷’ 분야에서는 <팝아이돌>,<누가 백만장자가 되길 원하는가>와 같은 세계적인 리얼리티 쇼나 게임 쇼 같은 오락물 포맷을 주도적으로 수출하고 있는 영국이 지배적 위치를 공고히 차지해 오고 있어 주목을 끈다. 특히 영국 방송 포맷에 대한 수요는 지금까지의 리얼리티(non scripted) 프로그램 영역 중심에서 앞으로는 드라마(scripted) 영역에까지도 확장 될 것으로 예측된다.
1) 정책 - ‘Formatting is the future of TV entertainment' 포맷은 TV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다. 이는 프로그램 포맷이 과거에는 결코 볼 수 없었던 범위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맷 산업의 성장을 통해 전 세계 방송사들은 ‘유통’되는 포맷 프로그램을 매개로
시청률이 높은 아이디어와 프로그램의 컨셉을 공유하고 있다. (David Liddiment, ITV 프로그램디렉터)
영국은 세계 방송콘텐츠 포맷 산업의 가장 큰 공급자이다. 즉 영국 텔레비전이 전 세계 프로그램 포맷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엔데몰이나 투웨이트레픽 (2WayTraffic International)을 비롯한 유명 콘텐츠 공급 사업자 뿐 아니라 대표적 공영방송인 BBC도 일찌감치 완성물 보다도 포맷의 사업적 가치에 주목하여 사업을 전개해 오고있다. 1993년 이후 BBC 월드와이드 텔레비전(BBC Worldwide Television)에 전담부서를 만든 이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포맷 라이선스 사업과 유통을 전개 중이다.
그림1. 세계 TV 포맷 거래 (2006-2008) (출처:Fraga Report 2009)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08/17/1_9.jpg)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기술발전과 채널 확장으로 세계 방송 정책에서 상업적 원칙이 보다 강조되어지는 양상이다. 즉 방송의 국제화는 국가 간 경계를 넘어 무한 경쟁과 신자유주의적 요소의 결합이 시장의 질서 속에서 강조되는 경향을 띤다. 즉 ‘포맷의 교류를 통한 동시화/동조화(synchronization)의 촉진과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의 최소화, 그 과정에서 ‘차이를 가진 반복(프로그램의 현지화)’를 메커니즘으로’ 탈 구조화 후 재구조화 되어 진행되는 모습이 주를 이룬다.
영국이 포맷 산업의 선두주자가 된 배경에는 ‘커뮤니케이션법 2003(communication act 2003)'이 있다. 이 법안을 통해 영국은 독립제작사에게 프로그램의 저작권을 포함한 콘텐츠의 모든 권리를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독립제작사들이 방송사와의 계약에 전적으로 휘둘리지 않고 자체적인 해외 판매를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게 한 점인데 한국의 경우 아직도 방송사, 제작사, 연예기획사 등 다양한 생산 요소들 간의 복잡한 권한 분쟁 사례들을 보면 영국의 사례가 시사 하는 바가 크다. 그 결과 다국적 기업이 영국의포맷 회사를 인수하는 일1)까지 생기고 있는 등 포맷 산업의 경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2) 제작(유통, 수출) <누가 백만장자가 되길 원하는가>로 대표되는 세계 최대 방송 콘텐츠 포맷 판매국인 영국의 경우 1998년 이후 꾸준히 일정 수준 이상의 수출을 유지한다. 현재 전 세계 방송에서 포맷을 통한 방송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4%이다. 이 가운데 해외 수출의 유형을 살펴보면, 1998년에는 영국의 완성된 TV 프로그램이 전체 수출액의 75%에서 2007년에는 41%로 줄었으며, 포맷 수출은 1998년에 전체 수출액의 2%에 불과하다가 2007년에는 12%로 늘어났다 비디오/DVD는 5%에서 18%, 라이선스 사업은 9.2%에서 19.6%로 각각 늘었다..... (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