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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게임 개발을 시작한 브라이언 레이놀드와의 인터뷰 (Brian Reynolds On His Social Transition)
크리스챤 너트(Christian Nutt)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년 5월 3일)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409/brian_reynolds_on_his_social_.php
1년 전쯤, 베테랑 전략 게임 개발자인 브라이언 레이놀드(Brian Reynolds, Civilization II, Rise Of Nations개발)는 팜빌(FarmVille)과 마피아 워(Mafia Wars)와 같은 페이스북의 주요 게임 개발사이자 퍼블리셔인 징가(Zynga)에서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개발자 입장에서 페이스북의 이러한 게임은 크게 주목할 만한 게임으로 인식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가 이러한 게임을 개발했다는 것은 매우 놀랄만한 일이었다. 특히나 전략 게임 개발에 관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이 캐주얼게임이나 소셜 게임 군에 속하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맞지 않아 보였다.
그러나 이후로, 소셜 게임이 급성장하였고, 주요 콘솔 및 PC게임 개발사는 문을 닫거나 개점휴업상태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할 것이다. 희소식은 레이놀드가 이 게임들에 대하여 천부적인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레이놀드가 징가에서 게임을 만들면서 발견한 흥미로운 것들에 관해 설명하겠다.
도약을 준비할 때, 시장 변동을 예상했는가? 아니면 단지 기회를 엿보았는가?
브라이언 레이놀드 : 글쎄, 나는 19년 반이나 게임이나 그 비슷한 것들을 만들어왔고, 그런 내게 흥미로웠던 것은 보통 내가 만들고 있는 게임 그 자체였다. 나는 게임에 중독되었기 때문에 그저 게임을 만들고 있다(웃음).
새로운 종류의 게임을 보게 되면, 그런 것들을 만들어 보고 싶어지고, 한참 동안 개발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다…새로운 어떤 것을 접하더라도 항상 이렇다. 한편으로는 THQ에 게임을 팔고 난 후에, 우연치 않은 타이밍이 생겼다. 이것은 마치 “헤이, 나는 신입생이야. 나는 무엇이든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어”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페이스북 게임은 내가 플레이하고 있었던 게임이었다. 현재 징가의 VC인 옛 친구와 연락을 하게 되었고, 나는 스크램블(Scramble )과 마피아워와 같은 종류의 게임을 하게 되었다. 결국 나는 이런 종류의 게임을 만들고 싶어졌고, 동시에 페이스북이 급성정할 것이라는 것은 명백해 보였다.
징가가 시장 내 가장 큰 플레이어로 자리 잡을 것이라 생각했고, 그때가 무엇인가를 해 볼 좋은 기회인 것 같았다. 팜빌이 그렇게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못했지만. 나는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 일종의 발로 뛰어서 무엇이 다음에 인기 있을 것인지를 알아내는 사람이다. EA는 팬더믹(Pandemic)을 닫고, 플레이피쉬(Playfish)를 인수하였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줄 정도의 여파를 가진 것 처럼 보였다. 사람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시작할 것 같다. 당신과 달리, 그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말이다.
브라이언 레이놀드 : 글쎄, 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하고 싶은 게임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기를 바란다. 전통적인 게임 시장에서 함께 일했던 예전 동료들에게 말했던 바와 같이, 나는 그저 소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재미있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전통적인 게임 시장에서 중요한 기량이 소셜 게임에서 항상 그렇게 중요하게 여겨지지는 않지만, 소셜 게임이 전통 게임 산업계처럼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소셜 게임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큰 일이고, 이 게임들이 게임 산업군에서 커져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여러분이 게임 시장을 들여다 본다면, 콘솔 게임과 PC게임에서 일어났던 일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PC게임 시장이 성장하고 나서 콘솔 게임 시장이 성장하였을 뿐이다. PC게임을 만들 만큼 충분한 돈을 가질 수 없는 형편에서 PC게임보다 콘솔게임 시장이 더 커졌다. 나는 이것이 단지 비즈니스 변화일 뿐이라고 생각한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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