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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게임 개발자 50인 (The Game Developer 50)
브랜든 셰필드(Brandon Sheffield), 제프리 플레밍(Jeffrey Fleming)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4. 13)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323/the_game_developer_50.php
[지난해 말 자매지 게임 디벨로퍼(Game Developer)지에 실렸던 이 기사에서는 현재의 게임 산업 - 인디에서 블록버스터까지, 비즈니스에서 미술, 디자인, 그리고 그 너머까지 - 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50명의 면면을 소개한다.] 우리는 이 업계의 기업들에 초점을 맞춰왔고, 때로는 개인들에게는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채 많은 시간을 보냈다. 어떤 게임의 성공을 특정 인물의 공으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우리는 그러한 작업을 시도했다 - 필요한 경우에는 한 집단의 리더를 소개했으며, 최대한 독립적인 업적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했다. 가능하다면 리더가 소개된 경우 팀 전체가 이를 영광으로 받아들이면 좋겠다. 다음이 우리 편집자들과 자문위원회가 선정한 작년 게임 업계의 50가지 업적에 기여한 인물들의 리스트다. 카테고리는 미술, 디자인, 프로그래밍, 비즈니스, 그리고 선구자 부문으로 나누었다. 각 부문별 랭킹은 정하지 않았다 - 순서는 알파벳 순서다. 선정된 모든 이들에게, 그들이 지금껏 해온 일에 대해서, 그리고 앞으로 해나갈 놀랍고 멋진 일들에 대해서 감사의 뜻을 전한다.
미술 부문 제이콥 드보스키(Jakub Dvorsky) 아마니타 디자인(Amanita Design) 제이콥 드보스키의 아마니타 디자인에서 만든 게임들은 빛 바랜 은판 사진의 우울함에 음흉한 포스트모던 유머가 슬쩍 가미된 특유의 유럽식 그래픽을 선보인다. 콜라주와 손 그림,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뒤섞인 사모로스트(Samorost)와 머시나리움(Machinarium)과 같은 게임들은 플래시 기반의 한계를 초월하여 복합적인 고색창연함과 시각적인 짜임새를 가지면서도 체코 애니메이션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시각적 미학을 통해 그 뿌리를 드러내고 있다.
다비 엥(Dhabih Eng), 제프 발링거(Jeff Ballinger), 제이슨 미첼(Jason Mitchell) 밸브(Valve) 밸브의 팀 포트리스 2(Team Fortress 2)는 미술 작업이 어떤 식으로 게임 디자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다. 최초이자 최고인 TF2의 미술 작업은 젊은이들을 겨냥한 기발한 복고 대 우주시대의 분위기와 영리한 시네마틱, 그리고 스파이 같은 자칫 뻔하게 보일 수 있는 캐릭터도 살려내는 캐릭터화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는 TF2의 환경에서 플레이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전장의 캐릭터들을 빠르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이 아군과 적군의 고유한 특징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밸브의 우수한 미술 팀이 맡은 중요한 역할이다.
카림 에투니(Kareem Ettouney) 미디어 몰큘(Media Molecule) 대다수의 비디오 게임들은, 말하자면 비디오게임처럼 보인다. 그러나 카림 에투니의 리틀빅플래닛(LittleBigPlanet)에서 볼 수 있는, 풍부한 텍스처와 수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시각효과는 TV 브라운관보다 훨씬 더 정감 있고 아기자기하다. LBP는 그 외양이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지향하는 게임의 컨셉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처음으로 플레이스테이션 3에 인기 있는 시각적 브랜드 정체성을 부여했다. 작년 내내 이 타이틀에 쏟아진 무수한 상들로 에투니와 그의 팀은 시각효과의 꼭대기에 앉게 됐다.
매트 코바(Matt Korba), 매트 클라우센(Matt Clausen) 오드 젠틀맨(The Odd Gentlemen) 오드 젠틀맨에서 제작,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와 PC 플랫폼으로 출시된 P. B. 윈터바텀씨의 이상한 모험(The Misadventures of P.B. Winterbottom)은 USC 학생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으며, USC의 영화 기법 오리엔테이션은 이 작품의 디자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20년대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외양을 참고, 매트 코바와 매트 클라우센(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 비달 페레즈(Vidal Perez)의 도움)이 담당한 미술 작업은 선형적인 시간이 해체되는 게임의 내용에 대한 영리한 메타포다. 악인으로 보이는 주인공 캐릭터의 코믹한 겉모습도 이 세상의 모든 파이를 훔치고자 하는 그의 비도덕적인 모험에 설득력을 더해준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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