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가마수트라] 2010년 3월, 비디오 게임 소매 산업 실적 및 향후 동향 | ||||||
---|---|---|---|---|---|---|---|
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8.0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2010년 3월, 비디오 게임 소매 산업 실적 및 향후 동향
브랜든 셰필드(Matt Matthews)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329/npd_behind_the_numbers_march_2010.php
기대했던 대로, 미국의 비디오게임 소매 산업은 지난 주 NPD 그룹의 2010 년 3 월 판매 실적 발표로 성장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는 수익률 3.9%의 성장세를 보인 2009 년 12 월과 보합세였던 2009 년 9 월을 제외하고는 해마다 두 자릿수 하락을 거듭해왔다. 동시에 Sony 사의 PlayStation 3 는 소프트웨어 시장마저 지배했다. 2009 년 11 월의 PlayStation 3 의 구매가 2010 년 3 월보다 더 많았음에도,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후자가 더 높았던 예를 보아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Sony 의 PlayStation Portable (PSP)는 곧 Nintendo DS 플랫폼에게 하드웨어 점유율의 6 대 1 , 8 대 1 의 소프트웨어 마진으로 선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다음은 톱레벨 업체의 대략적인 수치들과 비디오 게임 산업에 예상되는 동향이다.
대략적인 수치
2009 년 3 월과 비교하여 당 월의 총 수익은 올랐지만, 실제로는 소프트웨어와 액세서리만 증가하였다. 올해 3 월에 추가로 157,000 대의 시스템이 팔렸지만, 하드웨어 가격 하락의 압박은 수익률의 악화를 부채질하였다.
NPD Group 의 분석가인 Anita Frazier 에 의하면, 콘솔 하드웨어의 가격은 2010 년 3 월부터 해마다 16%씩 하락해 온 반면, 휴대용 하드웨어 평균 가격은 지난 달 Nintendo DSi XL 이 $190 에 출시되면서 인상되었다.
이 두 가지 타입의 하드웨어 판매와 가격의 혼조 속에서 2010 년 3 월 하드웨어의 판매는 440,500,000 달러로, 4% 하락하였다. 각 해의 연초 대비 수치는 아래 테이블을 참조한다.
3 월의 소프트웨어 수익은 0.5%의 근소한 평균 가격 하락으로 11% 상승된 단위 판매를 기반으로 10% 성장했으며, 이는 2009 년 2 월 이래로 소프트웨어의 첫 번째 실질 성장이 되었다. 설사, 2010 년 3 월의 데이터가 이 기사에서는 유효하지 않다 하더라도, 2010 년 두 달간의 액세서리 판매 실적은 확연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액세서리 가격은 2 월 이후로 전년 대비 13% 상승했다. 하지만 이 분야의 수익률은 한 자리 숫자에 불과했으며, 단위당 10% 아래에 해당하는 무언가가 있음에 틀림 없었다.
마침내 NPD 그룹이 제공한 데이터에는 Xbox Live, PlayStation Store, Wii Shop 채널과 같은 온라인 할인매장에서 판매된 게임, 옵션, 잡지 등의 판매량은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판매 요소에 대한 데이터 부재로 인해 해당 산업의 현황이나 특정 요소의 월별, 연도별 성장과 관련한 전망은 다소 오차를 보일 수 도 있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