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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가마수트라] Final Fantasy XIII의 정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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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7.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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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Fantasy XIII의 정신
크리스찬 너트(Christian Nutt)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304/the_mind_and_heart_of_final_.php
자, 드디어 나왔다.
2010 년 3 월 9 일, 터무니없이 길게 끌어온 Final Fantasy XIII 이 서구 지역에 출시되었다. 12 월 일본에서 가장 먼저 출시된 이 게임은 Final Fantasy XIII, XIV 및 차기 버전을 구동하는 회사의 크리스탈 툴 게임 엔진이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나기 전, 2006 년
게임 개발은 지지부진했었고, 드디어 게임이 일본에서 출시되었을 때도 팬들의 반응은 제 각각이었다. 개발 팀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게임을 만들어냈고, 그 디자인은 논란의 소지가 있어서 참으로 많은 논의가 있었다. 여기 Gamasutra 에서도 말이다.
GDC 기간 중, 게임 디렉터와 작가 Motomu Toriyama 씨는 게임의 제작 문제가 전체 디자인으로까지 이어졌음을 솔직하게 시인했다. 이 전에 Gamasutra 에서 그와 긴 토론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내용이 아래에 소개되어 있다. 게임은 그것을 좋아하는 팬들도 많지만 혹평가들도 못지 않게 많으며,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시리즈에서는 재미있는 치환이 된다. 그 다음 임무는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로 굉장히 오래 끌어왔습니다. Final Fantasy XIII 에서 원래 의도한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했을 때 설정한 그 목표에 얼마나 접근하셨는지요?
팀의 어떤 분이 이런 말을 하신 것을 들었습니다. 이 게임은 정확하게는 RPG 가 아니며 RPG 처럼 보이지도 않는다구요. 이 게임은 무엇이며, 이 게임을 어떻게 보십니까? MT: 음, 탐험가가 마을로 가지 않고 가게로 가서 아이템을 사고 준비한 다음 밖으로 나가 몬스터들을 죽이고 다시 돌아온 다음 다시 가게로 간다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RPG 는 아니다”라는 것이죠. 저희는 전통적인 유형의 스타일이나 모델을 추구하지 않았고, 게임을 굳이 JRPG 나 Western RPG 로 구분하려고 하지는 않았어요. 특정한 틀에 맞추려고 하지도 않았구요. 대신 Final Fantasy 를 통해 정말 새로운 게임 모델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그 말의 의미는 전통적인 RPG 모델과는 맞지 않다라는 것이죠.
제가 이렇게 질문을 드린 이유는 부분적으로 제가 느끼기에 비단 Final Fantasy XIII 뿐만이 아니라 RPG 장르가 너무 많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Mass Effect 2 와 Fable III 를 보면 업계에서 “RPG”의 의미를 막 선택하기 시작한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저는 Toriyama 씨가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흥미를 느낍니다. MT: 기본적으로 RPG 에는 특정 활동을 수행하도록 컨트롤할 수 있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그 캐릭터들은 성장을 하구요. 이것은 스토리를 끌고 나가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막 언급하셨던 게임은 모두 공통적인 유사성을 갖지만 스토리나 세계의 유형이나 설정된 시간 주기 또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차이점에서 각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 생각에, 지금까지 제가 플레이한 것을 기준으로 Final Fantasy XIII 을 봤을 때, 게임이 실제로 하는 일은 Final Fantasy 에서 아주 훌륭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 스토리, 그래픽, 전투 시스템 등의 엘리먼트를 가져오는 것 그리고 Final Fantasy 가 많이 수행하지 못하거나 훌륭하지 않은 부분, 예를 들면 마을 시뮬레이션, NPC 인터랙션이나 필드 맵 등과 같은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그것이 목표였습니까? 시리즈에서 잘된 부분은 강조해 주시고 그다지 강점이 아닌 부분은 무시해 주세요.
그런데 HD 콘솔에서는 더 이상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개발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거든요. 이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그리고 모든 측면들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가 들인 시간을 생각해 보신다면, 아마 더 훨씬 오래 걸릴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했던 작업은 게임에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그러한 측면들을 구현해서 저희가 원하는 아이템들을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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