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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가마수트라] 무료로 즐기는 게임, 가상 IOU와의 만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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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7.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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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 즐기는 게임, 가상 IOU와의 만남
폴 하이먼(Paul Hyma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298/free_to_play_games_meet_the_.php
특정 연령대의 게이머들은 Popeye's pal Wimpy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먹은 햄버거 값을 화요일날 지불하면 좋겠네요(I would gladly pay you Tuesday for a hamburger today).” 별 것도 아닌 데 돈을 빌리려면 창피하다 – 그런데 올해들어 캘리포니아의 마운틴 뷰에 기반을 둔 Kwedit Inc.라는 혜성처럼 떠오른 한 회사 덕분에 신용 대출로도 가상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회사의 캐치프레이즈가 바로 “지금 놀고, 나중에 갚자”이다.
그러나 대출은 받을 수 있지만 형편은 어려운 연령대에서, 일부 옵저버들은 13 세 정도의 게이머들에게 대출을 해 주는 것(또는 “kwedit”을 이용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표한다.
지난 달에 업무를 시작한 Kwedit 의 목표는 무료 게임 공간에서 퍼블리셔들의 가장 골치아픈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그 문제는 대부분의 게이머들(거의 98%)이 제공되는 가상 아이템에 대해 푼돈 조차도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Kwedit 의 CEO 인 Danny Shader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일반적인 전환율이 2% 미만인 이유 중 하나는 게이머들이 돈이 없거나 지불할 의사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지불을 하려 해도 이들에게는 적절한 장치가 부족합니다. “백억 달러를 갖고 있는 어떤 사람이 화면에 돈을 밀어 넣고 싶어 하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들이 ‘금융소외자’이거나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아마 이날 더 일찍 선불 카드 사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거나 전화로 구매하는 것이 싫었기 때문일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사람들이 기꺼이 지불을 할 의향과 더불어 지불을 가능하게하는 수단을 갖출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했습니다. 지불을 하지 않는 98% 중 매우 작은 비율에 대해서만 이렇게 하면 퍼블리셔가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금을 엄청나게 늘일 수가 있죠.”
다음은 Kwedit 의 업무 방식이다. 웹 사이트에서 Kwedit Promises(서약)에 동의하면, 게이머들은 1 주 내지 2 주 안에 전액을 상환할 것을 서약함으로써 가상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상환의 경우, 게이머들은 Kwedit 납입금을 수납하는 7-Eleven 같은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상환하거나 웹 상에서 즉시 인쇄할 수 있는 Kwedit 봉투(수취인 선불)에 현금을 넣어 “보통 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이전에 서약한 금액을 완전히 상환하고 나면 앞으로 ‘서약’할 수 있는(즉 빌릴 수 있는) 금액은 더 늘어나고, 따라서 Kwedit 점수가 높아지고, 가상 버전의 FICO 신용 점수도 높아진다. 최초의 Kwedit 한도는 게임 퍼블리셔에 의해 결정되는데 보통 몇 달러 정도의
"실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게이머가 서약을 어긴다 해도 해당 게이머의 Kwedit 점수가 하락하는 것 외에는 심각한 영향은 없다. 단 점수가 하락하면 향후의 시스템 사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는 있다.
Shader 씨는 "절대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신용 대출의 완전한 가상 시뮬레이션입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옵저버들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들이 지불을 할 능력이나 의지도 없으면서 무턱대고 서약을 하는 데 대해 불쾌함을 느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Shader 씨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면서 문제를 과소평가한다. Kwedit 계정은 13 세 이상의 게이머용이며 "무료 게임을 즐기는 집단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18 ~ 34 세입니다. 이 사람들은 왜 Kwedit 을 사용할까요? 미국 가구 중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보유하고 있지않은 가구 비율은 25%이며,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중 적지 않은 수가 개인정보보호, 보안에 대한 걱정 또는 예산상의 이유로 온라인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의향이 없다고 합니다.”
이에 덧붙여 Shader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Kwedit 은 부모들에게 “훌륭한 교육의 순간“을 제공하여 십대들과 신용 대출과 그 의미,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개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재무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하고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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