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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가마수트라] NPD : 2010년 2월 수치, 그 너머의 이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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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7.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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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2010년 2월 수치, 그 너머의 이면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299/npd_behind_the_numbers_february_.php
여러 분석가들은 2010 년 2 월 미국의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량이 전년도 대비 또 다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지난 주 NPD Group 에서 발표한 공식 집계에 따르면 실제 수익은 15%나 크게 떨어졌다. 지난 12 개월 중 단 한 달만이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10 개월은 감소세, 다른 달의 증가세는 1% 미만이거나 사실상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명한 것은, 웹 기반 및 소셜 네트워크 온라인 게임의 성장과 디지털 배포 덕분에 온라인 게임 시장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사회적 통념 상 소매 업계는 2010 년 3 월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서 우리는 이러한 주장을 살펴보고 이 낙관론을 뒷받침해주는 몇 가지 증거를 검토해 보기로 하겠다. 여기에는 뮤직 게임 장르 및 하드웨어 설치 기반과 같은 중요한 요소들이 포함된다. 또한 우리는 변화하고 있는 하드웨어 전망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여기서는 Nintendo DSi 판매량에 대한 업데이트된 집계를 제시하고 PSP Go 하드웨어가 일반 PlayStation Portable 하드웨어 모델에 비해 얼마나 잘 팔릴지에 대한 최초의 합리적인 예측을 해 보일 것이다.
하드웨어 가격이 떨어질수록, 소매 게임 업계는 수익 증대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점점 더 소프트웨어 판매량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소프트웨어 단위 판매량과 가격책정에 대해 살펴보고, 지난 5 개월 동안 Wii 시장에 대한 선택이 보다 유동적으로 되고 있다(즉 변덕스럽게)는 어느 분석가의 주장을 검토해 보겠다.
2 월 집계 – 간단히 살펴보기
하드웨어 단위 판매량은 6 개의 주요 플랫폼에 걸쳐 300,000 대 이상 떨어졌다. Wii 만 살펴보면 2009 년 2 월 753,000 대에서 2010 년 398,000 대까지 떨어졌는데, 그 차이가 355,000 대이다. Nintendo 는 이러한 침체 현상의 어느 정도는 “지속적인 제품 부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침체를 보이는 다른 유일한 플랫폼은 Sony 의 PlayStation 2 와 PlayStation Portable(PSP)이다.
소프트웨어 단위 판매량은 2009 년 2 월 천 9 백만대 이상에서 2010 년 천 6 백만대 정도로 가파르게 떨어졌다. 이러한 하락은 평균 소프트웨어 가격의 상승에 의해 다소 상쇄된 것인데, 이는 해당 달의 집계치에서 다소 긍정적인 측면 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몇 달 동안 일관적이었던 사실은, 업계의 액세서리 부문은 이러한 침체 현상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부분의 수익은 지금까지의 거의 변동이 없었다.
여기에 나타난 모든 NPD Group 의 데이터에는 소매상 판매량만이 포함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한다. 콘솔 및 휴대형 스토어프론트(Xbox Live Arcade 또는 PlayStation Store)를 통해 발생한 가입비와 수익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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