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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가마수트라] 설득 게임 : Shell Ga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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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7.2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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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게임: Shell Game
이안 보고스트(Ian Bogost)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294/persuasive_games_shell_games.php
지난 달 DICE 에서 널리 확산되었던 논의에서, Carnegie Mellon University 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 의 교수 Jesse Schell 씨는 다음 질문에 대해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게임과 같은 외적 보상이 사람들의 삶은 더 나은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가?
좀 억지스러운가? Schell 씨는 새로운 Ford Fusion 의 대시보드를 포함한 자신의 시야를 뒷받침 해주는 조기 신호에 대해 지적하는데, 이 신호는 운전자가 얼마나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조정하는가에 따라 무성하게 자라거나 시들어 버리는 식물의 이미지를 특징으로한다.
이 논의에 대한 반응은 제 각각이었는데, 일부에서는 그를 바람직한 미래의 빛나는 사도라고 보도했으며 다른 일부에서는 그가 Frank Lantz(Area/Code) 씨와 Jane McGonigal(Institute for the Future) 씨가 수행한 관련 하이 프로파일 작업에 대해서는 어째서 언급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Schell 씨의 예측을 디스토피아적인 악몽이라고 치부했다. 여기서, 필자는 Schell 씨의 지위로 인해 생겨나는 몇 가지 철학적인 문제점에 대해 파헤쳐보고자 한다. 이 문제는 지지자들과 비방자들 모두가 고려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S(c)hell 게임
CMU 에서의 교수직 외에도, Jesse Schell 씨는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스튜디오에서는 싱글 "Schell Games" 하에서 전자 및 위치 기반의 엔터테인먼트를 제작하고 있다. 이 명칭은 창의적인 이름인데, 창립자의 성을 가지고 유명한 겜블링 게임인
Schell 씨의 좋은 이름과 스튜디오에는 미안하지만, 우리는 schell games 라는 타이틀을 비디오 게임 인센티브 트릭에 부여하여 사람들이 “옳은 일을 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양치질이나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운전하는 등의 행위. (필자는 여기서 이 게임 유형을 Jesse Schell 씨의 회사와 구별하기 위해 소문자를 사용할 것이다.) 쉘 게임이 플레이어들을 속여서 믿게 한 다음 돈을 걸게 하는 것처럼, schell 게임도 플레이어들을 속여서 믿게 한 다음 올바른 태도를 위한 선한 행동을 완성하게 한다. 플레이어들의 결과만을 놓고 보면, 쉘 게임에 대한 내기는 성실한 도박처럼 보인다. 그러나 게임의 결과를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맞추기 위해 개임을 조작하는 조작자의 관점에서 보면, 내기는 그냥 플레이어들에게 사용하는 일종의 가림막일뿐이다.
마찬가지로, 결과만 놓고 생각해 보면, schell 게임에서 취해지는 행동은 진정한 명예처럼 보인다. 그러나 인센티브를 분배하는 에이전트의 이득점에서 보면, 그 명예라는 것도 어떤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가림막에 지나지 않게 된다.
심사숙고
Schell 씨의 언급에 대한 응답으로, 게임 디자이너 David Sirlin 씨는 "양치는 포인트 획득을 위해서가 아니라 치아가 충치에 대항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간청에서, Sirlin 씨는 결과와 동기 부여를 구분하고 있다. 확실한 것은, 양치질은 충치를 예방할 수 있지만 포인트 획득을 위한 양치질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충치를 소홀히하게 한다.
좀 더 강력하게 말해 보겠다. 인센티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특정한 선택을 하게 되는 사람들의 행동에서, 그들은 스스로 선택을 한다고 볼 수 없다. 필자가 간행한 서적 Persuasive Games 에서, 필자는 "설득 기술"의 개념에 대해 똑같이 반대하는 글을 썼다. 설득 기술이란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 컴퓨팅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접근법을 말하는 것으로, Stanford 연구원 BJ Fogg 및 여러 사람들에 의해 진보된 기술이다.
이러한 접근법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인센티브 대신 디스인센티브(즉 불이익)를 주는 것이다. Amazon.com 의 결제 시스템 및 기타 웹 쇼핑몰은 해당 페이지에서 모든 링크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구매할 제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떨어트려 놓는다. 숨겨진 카메라
이러한 경우, 구매자는 제품이나 판매자가 바람직한지 확신할 수 없으며, 또한 특정 도로에서 속도를 내면 위험하기 때문에 공공 안전을 이유로 과속을 피해야 한다는 사실로 운전자를 설득할 수도 없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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