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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콘텐츠 산업 동향 11호
미국 eBook 현황
□ eBook 이란
◦ eBook은 디지털로 변환되어 제공되는 기존 인쇄 매체용 콘텐트 (책, 신문 등)를 지칭함 ◦ 콘텐츠로서의 eBook은 MP3가 CD를 대체한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음 ◦ 본 리포트에서 eBook은 콘텐트를 지칭하며 eBook의 플랫폼이 되는 기기는 eReader 라고 표현하였음
□ eBook 시장 개요 ◦ eBook시장은 여러 eReader제품의 신규 출시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Apple의 iPad출시로 경쟁이 격화되었음 ◦ eBook 시장은 Device, Platform , Network, Content 로 이어지는 Value Chain을 가지고 있음 ◦ Device는 eBook을 읽을 수 있는 기기를 말하며 Amazon의 Kindle, Apple의 iPad 등을 지칭하고, Platform은 eBook을
유통시킬 수 있는 Marketplace로서Web이나 iPhone 등에서 구동하는 App. 을 지칭함
◦ eBook Ecosystem의 참여자는 Value Chain 상에서 하나의 영역 또는 중첩된 영역에 걸쳐 있으며 아래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음 ◦ Platform을 기반으로 Device 확장 - Amazon, Barnes & Noble, Borders 등 기존 온라인/오프라인 서점이 이러한 유형에 속함 - 대형 서점들은 유통에서의 장악력을 바탕으로 Device를 직접 제조하여 자신의 Channel에서 판매하고 있음 - Device가 Network를 필요로 하는 경우 AT&T 등 이동통신사와 제휴 관계를 맺음 - 오프라인 유통을 해왔기 때문에 Publisher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Bargaining Power 또한 매우 강함 ◦ Device를 기반으로 Platform으로 확장 - 대표적으로 Apple이 이러한 그룹에 속함 (Sony도 eBook Store를 운영하지만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적으므로 그룹 3으로
분류하였음) - Device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eBook을 유통하는 Platform까지 직접 구축하고 있음 - Apple은 iPad 출시와 함께 iBooks App.을 같이 출시하여 iPhone 까지 eBook Device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함
◦ Device 제조 - Sony, Alex를 제조하는 Spring Design, iRex Technology 등 많은 회사가 eReader를 제조하고 있음 - 이들 회사는 다른 참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서 자체적으로 eBook 유통 Platform을 구축하기 보다는 오픈된
형태의 eReader를 제조하여 다른 Platform과의 제휴를 꾀하고 있음 - 또한 일부 회사를 제외하고는 eReader 자체의 유통도 다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하고 있음 ◦ Platform 제공 - eBooks.com이나 Google Books가 이 그룹으로 분류됨 - 기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없는 경우, 온라인 또는 App을 통해 eBook을 판매함 - Device를 직접 제조하지 않기 때문에 폐쇄적인 모델보다는 다양한 Devic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파일 형식을 주로
채택함 ◦ Network 제공 - AT&T, Sprint-Nextel 등의 이통통신사들이 이 그룹에 속함 - Device가 3G Wireless Connection을 필요로 할 경우, Device 제조사와 계약을 통해 Network를 제공함 - 일반적으로 사용자는3G Wireless로 eBook을 다운로드 시 별도의 사용료를 내지 않아도 되며, eBook을 판매하는 회사가
건당으로 Network 제공회사에게 비용을 정산함 - eBook Device가 Mobile Internet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통신사들은 eBook 시장 성장에 주목하고 있음 ◦ Content 제공 - 기존의 Publisher 및 신문, 잡지사 들이 이 그룹에 속함 - eBook 시장의 성장으로 기존 콘텐트를 디지털로 변환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생산할 수 있음 - eBook의 유통이 Amazon 등 소수의 대형 Platform 제공 업체들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Bargaining Power는
약함 - eBook은 전통적인 Publisher들에게는 새로운 유통채널이 될 수 있으나, 온라인 유통이 전통적인 Publisher를 통하지
않은 개인 출판을 확대시킬 수도 있다는 점은 이들 그룹에게 위협이 됨...(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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