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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닌텐도 성장의 전환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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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6.1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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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성장의 전환점 - 6분기 만에 최종 이익 감소 -
출처 : 일본경제신문(2010/5/07, 금)
▶ 닌텐도 인기 소프트도 적자, Wii 판매 감소 6분기 만에 최종이익 감소함으로써, 닌텐도의 성장이 전환점을 맞이함 - 5월 6일에 발표한 2010년 3월기 연결 결산에서 순이익이 전 분기 대비 18% 감소한 2,286억엔으로, 6분기 만에 최종이익이 감소 - 인기 소프트의 부족으로 주력 거치형 게임기 - 휴대전화를 통한 무료 게임이 펼쳐지는 등 경쟁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성장 전략이 요구 되고 있음 - -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한 1조 4,343억엔으로 약 1,100억엔의 수입 감소 요인
▶ iPhone이나 무료게임의 등장, 경쟁환경이 변화 - 세계 게임 비즈니스의 경쟁 축은 탈바꿈 됨 - 미국 애플사의 고기능 휴대전화 - 일본이 강세였던 <게임은 게임기로> 라고 하는 기존의 울타리가 무너지고, 고객 쟁탈전은 격렬함을 더해가고 있음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iPhone의 누계 대수는 5,000만대를 돌파, 소니 컴퓨터 엔터 테인먼트(SEC)의 휴대용 게임기의 출하 대수(작년 말 현재 6,000만대)에 육박 - iPhone용 소프트웨어 전송 서비스 <업 스토어> 에는 20만개 가까운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총 소프트웨어 전송은 40억 개 이상 - 상위 랭킹은 나란히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많음 - 게임기의 라이벌은 iPhone만이 아닌, SNS 최대 기업인 페이스 북 용으로는 4억명 이상의 고객을 목적으로 미국 벤처 등이 잇달아 게임을 개발 - 국내에서도 휴대폰 전용 SNS 업체인 DeNA등이 게임 개발자와 협력을 진행 - 앞으로는 <게임기가 아니라면> 의 즐거움을 어떻게 제안할 수 있는가의 생존의 열쇠를 쥐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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