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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업영역을 넓혀가는 동영상 서비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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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0.02.1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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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더나 포털 사이트가 운영하는 것, 정부가 운영하는 것, TVㆍ라디오 방송국이 운영하는 것, 프로그램 제작사ㆍ영상 콘텐츠사가 운영하는 것, You Tube 등 유저들이 업로드한 영상으로 된 것 등 인터넷상 영상서비스는 다양함 2009년 9월에 닐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YouTube 이용자가 2248만 명으로 1위, GyaO!가 1190만 명, 니코니코 동영상이 800만 명 순
단, 저작권 문제와 서비스 설비 보충에 의한 코스트 팽창 문제도 안고 있음 날마다 등장하는 신기술에 대응하는 영상 전자 서비스 기술의 규격정비도 커다란 과제 이 때문에 2008년 5월에 설립된 IPTV 포럼에서는 "VOD사양", "다운로드 사양" 등 8개로 기술규격을 분류하고 표준화에 나섬
인터넷 영상 전자 서비스는 TV방송국이 주체가 되는 방송과는 다른 형태로 진화가 계속되고 있음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News Corporation', 'NBC Universal', 'Disney'가 설립한 'Hulu'가 2008년 이후 크게 성장하여 미국에서는 시청자 수로 YouTube에 이어 2위로 성장 2009년에는 자사 제작 프로그램 'Alec in Huluwood'가 에미상에 노미네이트되었으며, 가장 수익을 올리는 동영상 사이트로서 업계관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음
모바일용 영상 전자 서비스도 확대경향을 보이고 있음 3G에 의한 회선속도의 향상, 통신요금의 정액제, 단말기의 고기능화에 의해 현재 유통되는 대부분의 휴대폰 단말기로 영상을 시청 가능 유튜브나 니코니코 동영상도 휴대폰 단말기에 대응하여 2009년에는 NTT도코모 모바일 전용 방송국 'BeeTV'를 개설
동영상 콘텐츠의 관리ㆍ서비스하기 위한 전용 플랫폼도 등장 업로드된 영상 콘텐츠의 압축, 동영상 플레이어의 작성, 시청동향을 분석하는 리포팅, 광고 서비스 등을 일괄 관리할 수 있음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Brightcove는 TV방송국이나 영상 콘텐츠회사에서도 채영되기 시작해 오픈소스의 동영상 플랫폼인 Kaltura도 등장
동영상 플랫폼의 출현으로 영상 전자 서비스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를 자사 사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등 다양한 기업이 간단히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이 정비되어 옴 또한 영상 전자 서비스는 종래에는 기업이나 프로덕션이 해왔으나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의해 일반 유저에까지 확대됨 USTREAM처럼 PC나 iPhone으로 손쉽게 생방송이 가능한 플랫폼도 등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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