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BBC의 게임 산업 진출 계획 | ||||||
---|---|---|---|---|---|---|---|
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2.1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BBC는 CD-ROM 시장에 의지했던 게임 출판 사업이 실패하기 전까지 약 10년 동안 운영해왔지만 최근 다시 게임 산업에 진출함 BBC가 게임 산업으로 다시 진출하게 된 계기는 게임 산업에의 구조적인 면에서 변화된 두 가지의 요소들 때문이었는데 첫 번째는 새로운 게임 사업 모델들로 게임팩 상품의 성장, 캐주얼 게임, 아이폰 게임, 새로운 친목 도모 게임들이 이 부분에 속함, BBC의 포트폴리오에는 앤틱스 로드쇼(Antiques Roadshow), 마스터쉐프(MasterChef), 톱 기어(Top Gear) 그리고 다량의 퀴즈 쇼 등의 브랜드들이 있는데 BBC는 백 카탈로그(back catalogue) 사용 등을 통해서 새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산업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프로그램, 게임, 콘텐츠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려하고 있음 두 번째는 콘솔이 탄생하면서 비디오 게임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량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인데 DS는 가족들끼리 공유할 수 있고 Wii는 거실 공간에 설치되어 지인들과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고려했을 때 BBC 어린이 용 브랜드들과 잘 맞음 BBC는 라이센스 요금을 통한 공공 자금에서 후원받기 때문에 수입에 관련된 전략들은 거의 대부분 BBC 월드와이드(Worldwide)의 운영부에서 담당함, BBC 월드와이드는 해외 콘텐츠들의 국제적인 배급도 담당함 BBC 월드와이드는 3가지 종류의 콘텐츠들을 획득 목표로 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BBC가 방송하고 확장한 많은 어린이 브랜드들임, 오랜 시간동안 BBC의 어린이 생산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텔레토비(Teletubbies)가 가장 유명하고 최근에는 인 더 나이트 가든(In The Night Garden)이 있음, 다른 주요 브랜드로는 찰리와 로라(Chalie and Lola), 3rd & Bird 그리고 징질라스(ZingZillas)와 같은 새로운 프로퍼티들도 있음 BBC 월드와이드의 관점으로 봤을 때 이런 브랜드들을 획득하면 DS와 Wii와 같은 플랫폼들을 겨냥하는 출판사들을 위한 기회를 희박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 디즈니 다음으로 BBC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어린이 캐릭터들을 구성하고 있음, 어 퀘스쳔 오브 스포츠(A Question of Sport) 혹은 매치 오브 더 데이(Match of the Day)는 글로벌 게임이 될 수는 없지만 텔레토비와 찰리와 로라는 이미 전세계의 채널에서 방송되었고 많은 팬들을 보유하면서 성공률이 높은 비디오 게임으로 제작될 가능성도 높음 [어른들을 위한 게임] 어른들을 위한 브랜드들이 게임 산업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하는 BBC IP의 다른 두 부분을 차지함 첫 번째 부분은 영국 성격과 고유한 문화가 뚜렷하지만 세계적인 무대에서는 성공률이 희박한 브랜드들인데 어 퀘스쳔 오브 스초츠(A Quetion of Sport), 매치 오브 더 데이(Match of the Day), 이스트앤더스(EastEnders) 등이 이 부분에 속함 두 번째 부분에 속하는 다른 브랜드들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하는 박스 오피스 인기 브랜드로 닥터 후(Doctor Who)와 게임 특성과 어울리는 어드벤처 특징을 가진 드라마들이 있음, 이 외에도 탑 기어(Top Gear), 스트릭틀리 컴 댄싱(Strictly Come Dancing), 플래닛 어스(Planet Earth) 그리고 다른 자연 역사 프로그램들이 이 부분에 속함 스트릭틀리 컴 댄싱은 이미 미국의 비슷한 프로그램인 댄싱 위드 더 스타스(Dancing with the Stars)와 함께 액티비젼(Activision) 관리 하에 있는 영국 스튜디오 조 모드(Zoe Mode)에 의해서 게임으로 제작되어 진출됨 복잡한 브랜드 라이센싱 웹은 영국에서 실행 가능성이 있지만 BBC 월드와이드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크게 어필되는 브랜드로 게임을 구성할 때 생산/방송 지역 부분에 집중이 된다는 문제점을 직면하게 됨, 예를 들어, 비교적 유명한 과학 픽션 시리즈물인 닥터 후도 비슷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영국은 물론 캐나다(최신 시리즈를 공동 후원 함), 호주에서 인기가 많은 반면 미국에서는 인기가 높지 않음 BBC 월드와이드는 게임 콘솔 발매 시기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어린이 용 브랜드 외의 나머지 게임은 아이폰, 안드로이드(Android), 페이스북 그리고 온라인 가상 세계와 같은 플랫폼들로 진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음, 이런 다양한 플랫폼들은 게임 산업으로 진출하는 BBC의 가장 최근 단계이며 이 플랫폼들을 통해서 제작 생산되는 게임들은 더 저렴하고 빠르게 생산될 수 있음 [세계 서비스] BBC는 앞으로 다수의 BBC 프로그램 브랜드들을 게임 패키지 형식 보다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게임 등으로 확장하면서 새로운 부분에서 창조적인 면을 관리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음 탑 기어(Top Gear)는 이미 모바일 파트너와 계약이 되어 있고 닥터 후(Doctor Who)는 다수의 게임으로 확장 될 것임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