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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3D 기술로 번성하는 다양한 산업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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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2.0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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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3D 미디어의 성장이 영화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2009년 말에는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의 획기적이고 더 성숙된 3D 영화인 ‘아바타(Avatar)’로 인해서 3D의 전성기를 맞이함, 아바타는 개봉하자마자 3주 만에 7억 파운드 이상의 영화 판매 매출을 달성하면서 3D 포맷 미디어 성장의 가능성을 증명했고 소비자와 브랜드들이 3D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려하고 관심을 가지게 됨 이통사 O2와 같은 회사들은 이런 3D 포맷을 영화관과 더 많은 부분에 이용, 개발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고 있음, 2010년 초에 O2는 영국의 ‘식스 네이션럭비 게임(England's Six Nations rugby game)’을 영국 전역의 영화관에서 3D로 상영할 것이라고 발표함 앞으로 스포츠 부분에서도 소비자들에게 3D 미디어 포맷을 사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데 2010년 6월에 개최되는 월드컵과 2012년 런던 올림픽은 3D로 이벤트를 상영할 것을 준비하고 있고 미국 스포츠 네트워크인 ESPN도 올해 3D TV 네트워크의 실체를 공개할 것이라고 이미 발표한 바 있음 영화 광고 회사인 펄&딘(Pearl & Dean)에 의하면 총 소비자들의 약 86%가 3D 영화를 시청하고 난 후 완전히 새롭고 흥미로운 영화 경험을 했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함 어린이 용 애니메이션으로 밖에 주목을 받지 못하던 디즈니의 최신 영화 업(Up)도 3D의 효과로 많은 장르에서 주목을 받고 있고 소비자들은 3D 영화를 접하고 난 뒤부터는 2D 영화들이 다소 시시하고 밋밋하게 느껴지면서 3D로 제작된 영화들에 큰 관심을 보이고 기대치가 높아짐 3D 포맷 영화들이 어린이 용 애니메이션과 영화들에 먼저 적용이 되기 시작했지만 어린이들은 어른들과 동행을 하기 때문에 어른들도 자연스럽게 3D 영화를 접하게 되고 그 3D 성공과 큰 가능성을 보게 됨, 3D 영화는 기존 영화 경험에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더해주며 새롭게 개봉되는 3D 영화들은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관객들에게 어필되면서 포맷의 베이스를 확장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아바타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는 설문 조사한 사람들 중 약 2/3이 3D 영화를 본적이 있다고 했고 그 중 1/3만 2008/2009년에 접했다고 함, 2009년에는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My Bloody Valentine), 아이스 에이지 3(Ice Age 3), 코렐라인(Coraline), 파이널 데스티네이션(The Final Destination), 몬스터 Vs 에이리언(Monster Vs Aliens), 업(Up),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Harry Potter and the Half-Blood Prince), 크리스마스 캐롤(A Christmas Carol), 아바타(Avatar)를 포함한 20개 이상의 3D 영화들이 개봉을 함 3D 영화들을 상영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최근에 영화 체인점들은 3D와 관련된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음, 그 이유는 3D 포맷 영화가 영화 회사들과 파트너 브랜드들에게 큰 이득이 되기 때문인데 3D 영화는 불법으로 촬영, 배포하는 해적행위가 어렵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 관련 문제점들이 기존 영화들보다 적음 영화 제작자들은 이런 3D 제작 계획 외에도 액션에 시청자들을 포함시키는 등의 영화 경험을 창조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고 많은 클래식 영화들을 새로운 최신 동향인 3D 포맷에 맞도록 재구성하는 시도를 시작함, 3D 영화인 아바타의 큰 흥행으로 인해서 반지의 제왕 시리즈(Lord of the Ring), 스타워즈(Star Wars) 시리즈 등과 같은 영화들이 3D로 개조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음 3D 영화는 관객들에게 영화와 영화상 주변 환경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하고 액션 영화에서는 더 실감 나게 하며 주인공과 영화 스토리 플롯을 더 쉽게 이해시키고 현실 세계를 떠나 가상 세계에 더 쉽게 빠져들게 해 준다는 영화적인 많은 장점을 제공함, 이 외에도 3D 포맷은 영화 광고에 사용 되는데 소비자들은 2D로 된 영화 광고보다 3D 영화 광고를 봤을 때 더 큰 영향을 받고 기억에도 훨씬 더 크고 오래 남는다고 하면서 광고 회사들은 3D 프로덕션에 큰 노력을 하고 있음, 3D 프로덕션은 많은 브랜드들이 고려할 만큼 제작비도 크게 들지 않음 O2는 2009년 7월에 뷰(Vue) 영화 체인점에서 아이스 에이지 3(Ice Age 3), G-포스(G-Force), 업(Up), 토이 스토리 3D(Toy Story)가 개봉하기 전에 행성 스톰(Asteroid Storm)이라는 3D 게임을 런칭 하면서 영화관을 찾는 관객들에게 3D 게임 경험을 제공함 영화 산업과 영화관 부분의 3D 기술 성장 외에도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소비자 전자 상품 쇼(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는 소니, 파나소닉, LG 그리고 삼성이 3D 스크린 셋을 미리 런칭 하면서 3D 텔레비전 기술을 한 단계 향상시킴 콘텐츠 부분에 관해서는 스포츠가 주요 촉매 작용을 하는데 소니는 2010 월드컵의 모든 경기를 3D로 촬영을 하고 전체적인 방송 면에서 저작권 소유자 문제가 해결되면 영화관에서는 다수의 경기를 상영하고 2012 런던 올림픽 게임의 많은 경기들도 3D로 상영될 가능성이 높음
* 소비자들이 어떤 방식 혹은 장치를 통해서 3D 포맷을 최초로 접하게 된 조사 내용 1. 3D 매직 아이 도서(3D magic eye books) 등과 같은 3D 도서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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