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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KDDI, JCOM을 산하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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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0.02.0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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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DI는 25일, 국내 최대 CATV인 쥬피터 텔레콤(JCOM)에 자본 참가한다고 발표 JCOM주를 보유한 미국 최대 미디어 관련 업체 'Liberty Global'의 관계회가 3사를 3617억 엔에 인수하고, JCOM의 의결권의 37.8%을 보유하는 최대주주가 됨 출자 후는 CATV망을 사용한 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 등을 전개, 이미 브로드밴드를 사용한 TV, 전화, 인터넷 등의 복합 서비스를 하고 있는 NTT에 대항
KDDI가 쥬피터 텔레콤(JCOM)에 자본 참가하는 것은 JCOM이 보유하고 있는 327만 건의 가입자와 가입자들의 집까지 깔려 있는 고속회선 등의 설비획득이 목적 25일 기자회견을 갖은 KDDI의 오노데라 타다시(小野寺正) 사장은 "NTT에 설비로 경쟁할 것"이라고 말하고 브로드밴드 통신시장에서의 NTT의 과점에 도전할 결의를 보임
KDDI의 출자안건으로서는 과거 최대 Liberty Global은 JCOM주의 매각에 따라 일본의 CATV시장에서 퇴출됨 KDDI의 JCOM주 취득가액은 단순계산으로 1주당 13만 9500엔 22일 종가와 비교해 65%의 프리미엄을 붙임
JCOM은 CATV 방송국과 프로그램 공급사업의 총괄운영회사로 산하에 48개의 CATV 방송국을 가지고 있으며, 홋카이도 및 수도권, 관서 지방, 후쿠오카 현 등을 중심으로 14개 지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09년 12월말 시점의 총 가입세대수는 327만 세대
KDDI는 NTT 등의 인프라를 빌려 맨션용 광회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주택별 광회선 서비스의 제공지역은 수도권 및 중부권 등에 한정되어 있음 JCOM을 산하에 둠으로써 전국 전개에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보임
광 화이버 및 ADSL을 포함한 KDDI의 브로드밴드 고객은 작년 12월 말 기준 합계 285만 건 JCOM 가입자 중 CATV회산을 사용한 브로드밴드 이용자는 158만 명이므로 이번 자본참가로 KDDI의 브로드밴드 고객기반은 50%이상 뛰어오름
NTT의 광회선과 ADSL을 합한 가입자 수는 1630만 건(관동, 관서 합산) NTT의 브로드밴드 시장(광, ADSL, CATV을 포함) 셰어는 50%을 넘어, JCOM을 끌어들여도 KDDI가 추월하기는 힘든 상황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차이는 벌어지기만 할뿐, "향후는 브로드밴드 통신과 휴대폰을 합한 통합 서비스가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KDDI의 간부는 밝힘 KDDI는 비교적 비싼 NTT의 회선에 대한 의존을 약화시키고 전력회사와 CATV회사의 설비를 인수하는 자체전략을 선택 같은 날 발표된 KDDI의 2009년 4~12월기의 연결 실적은 기간손익개시이래 처음으로 수익과 이익이 모두 감소
살림이 빠듯한 가운데 더욱 벼랑 끝에 내몰린 이유는 유이자부채가 줄어들었기 때문 KDDI의 휴대폰 au는 2007년경까지 호조를 보여 2000년에 2조 976억 엔이었으나, 2009년 12월말에는 8338억 엔까지 감소
오노데라 사장은 인수자금은 "은행 부채로 충당했다"고 말함 주력하고 있는 휴대전화 사업의 성장이 더딘 가운데, 브로드밴드 통신과 융합한 신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급선무 휴대폰사업에 생긴 과실을 브로드밴드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KDDI는 다시 거대한 NTT에 도전하려고 하고 있음
KDDI의 브로드밴드 사업을 둘러싼 인수 움직임
2006년 3월 - CATV 2위인 태팬 케이블넷(JCN) ,335억 엔 ,41만 건
*출처 : 총무성 등, 2009년 9월말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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