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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음악 산업의 최근 동향과 발전을 위해 고려해야하는 부분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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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음악 | 등록일 | 10.01.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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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시장 진출을 위해 큰 기회를 제공하는 분야는 아래와 같음
모바일 앱스
모바일 콘텐츠는 단선율의 벨소리부터 현재의 다양한 형태까지 발전되어 왔는데 이 모든 것들은 앱스(apps)의 발전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음
판매 가격 포인트가 부착된 유료 앱스들은 모두 수익성이 높고 현재는 무료 앱스들이 더 많이 다운로드 되지만 앞으로는 무료보다는 유료 앱스들이 더 많이 판매될 것임, 현재 유료 앱스들은 판매량은 적지만 업그레이드 된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무료 앱스가 더 잘 판매될지는 모르나 향후에는 유료 앱스가 더 많이 판매 될 확률이 높음
예를 들면, Tapulous가 만든 Tap Tap Revenge 앱이 있는데 2009년 12월에 무료로 제공되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일주일 만에 200억 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음, Tap Tap Revenge는 애드몹(Admob)과 계약을 맺어서 2,000만 명의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했으며 인기 많은 최신 노래들은 인앱 구매 시스템(in-app purchase)으로 제공함, 이로써 작년에 캐이티 패리(Katy Perry)의 노래 Hot N Cold 앱이 유료로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250,000개가 일주일 안에 판매되었으며 56,000명의 사용자들이 아이튠(iTunes)으로 전체 재생이 가능한 음악 트랙을 구매함
2008년도에 애플의 앱스토어가 오픈을 한 후부터 이 분야에서는 애플(Apple)이 30억 개의 앱스를 판매하는 등 크게 장악을 하는 동안 Symbian, BlackBerry, Android와 같은 다른 플랫폼들을 위한 앱스 제작의 가격은 굉장히 높음, 최근 몇 주 동안 두 개의 새로운 프리미엄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아이폰의 독점을 마케팅 기회로 삼고 있고 Thumbplay Music은 Blackberry를 위한 앱을 런칭하고 Paly.me는 오직 Android를 위한 앱을 런칭함
광고 후원과 스트리밍
음악 산업의 광고 후원 서비스의 열정은 서비스가 상업적으로 이득을 가져올 때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음, 스포티파이(Spotify)는 앱스를 통해 프리미엄 정기 구독제를 운영할 뿐만 아니라 스웨덴의 TeliaSonera와 영국 모바일 운영자 3과 함께 묶어서 계약을 제공함, 그러나 작년 SpiralFrog이 파산하고 Qtrax의 국제 확장과 스포티파이의 미국 데뷔가 연기되면서 이런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까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보여줌 We7과 스포티파이와 같은 서비스들이 주문형 요금으로 라이센스를 받고 있는 동안 판도라(Pandora)는 주문형 요소가 없기 때문에 더 낮은 라이센싱 규정으로 운영되고 있음 경제가 호전된다 하더라도 라이센싱 요금이 계속 음악 회사들에게 큰 짐이 되고 있기 때문에 라이센싱을 구성하는 시스템이 향상되고 변화되어야 음악 산업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임
JV와 지분 보유분
모든 4개의 주요 회사들과 독립 회사들은 멀린(Merlin)을 통해서 스포티파이와 마이스페이스 뮤직의 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로써 디지털 뮤직 계약들을 위한 새로운 형식이 적용될 수 있음 주요 회사들 중에서는 유니버설(Universal)이 E4와 Orange와 제휴해 Monkey라는 모바일 뮤직 서비스를 런칭하고 구글과 함께 Vevo를 설립하는 등 가장 적극적이었음 독립 체계의 서비스는 그들이 원하는 경제 상태를 가지기 어렵기 때문에 회사의 한 부분을 주는 것이 하나의 방법으로 선택되고 있는 것이 최근 동향임, 이 후 CBS가 Last.fm을 획득하고 많은 음악 사업을 운영함
D2C(Direct-to-consumer)
오랫동안 개발되어 온 D2C 시스템은 2010년에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이 시스템은 생각보다 쉽게 운영되지 않으며 실패하기 쉬움, 비틀즈(The Beatles), 퀸(Queen) 그리고 The Prodigy의 음악들을 판매하고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는 디지털 스토어(Digital Stores)의 CEO는 D2C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팬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함 상품들이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것은 최근 주요 동향이고 한정된 상품은 아티스트의 가게를 통해서 팬들에게 직접적으로 판매가 되기도 함 아마존(Amazon)과 플레이(Play) 등과 같은 큰 온라인 판매점과 경쟁이 어렵기 때문에 뭔가 특별하고 독창적이며 뛰어난 아이디어로 소비자에게 어필해야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음
결론
온라인이 음악 판매 부분에서 계속 발전하면서 CD 판매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디지털에 더 큰 압력을 불어넣고 있음 음악 시장에서는 mFlow와 People's Music Store와 같은 새롭고 흥미로운 모델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음, 작년 유튜브의 U2의 콘서트와 페이스북의 Foo Fighters의 비슷한 공연과 같은 콘서트 스트리밍이 더 많아지고 있으나 스포티파이(Spotify), 위세븐(We7) 그리고 판도라(Pandora)는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는 작년 라스베가스의 공연에서 팬들이 $9.99(6.17파운드)를 지불하고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함 스마트폰이 점점 더 대중화되면서 광고 후원과 모바일 서비스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좋은 장치가 되고 있으며 인기 많은 앱은 매달 광고를 통해 10~100만개 이상 다운로드 되고 있음, 현재 특정 지역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으로 특정 위치를 겨냥하여 광고를 하는 것은 기존의 광고 모델을 토대로 개발되는 것이고 이다음 단계는 IP 위치보다 더 정확한 GPS를 사용해서 특정 위치를 찾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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