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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0년 최신 모바일 게임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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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1.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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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미디어
유럽과 미국 시장을 비교했을 때 미국 소비자의 35%가 모바일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로 분류되면서 이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웹 브라우징을 하고 다운로드를 받는 등 핸드폰을 통해서 미디어를 활발히 이용함
유럽에서는 소비자들의 약 27%가 이런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로 분류되면서 미국보다 적은 수의 소비자들이 핸드폰으로 미디어를 이용하지만 유럽 소비자들은 SMS 사용을 미국 소비자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남, 유럽 소비자들의 58%가 SMS를 사용하는 반면 미국 소비자들은 31%가 SMS를 사용함, 미국 소비자들이 유럽 소비자들보다 모바일 미디어를 더 활발히 이용하는 이유는 무한대의 데이터 요금과 함께 제공되는 3G 스마트폰이 더 널리 보급되고 스마트폰이 유럽보다 미국에서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임
2006년도에 미국과 유럽 모두 모바일 미디어 사용량은 약 26%로 비슷했지만 유럽에서는 2007년도에 비싼 데이터 요금으로 사용량이 급격히 감소한 반면 미국에서는 계속 증가해서 사용량이 약 35%까지 오름
최근에는 유럽에서도 모바일 미디어 사용이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모바일 미디어를 사용하는 평균 연령대는 33세이고 총 사용자의 40%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모바일 게임 부분에서는 남성과 여성 사용자 모두 골고루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게임을 구매하는 평균 연령대는 31세임, 연령층이 낮은 사용자들은 그들 고유의 벨소리를 제작하고 친목 도모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며 음악을 감상하는 등 자유자재로 다양하게 이용함
유럽의 총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들 중 약 9%는 아이폰(iPhone)을 사용하고 총 핸드셋의 20%는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들 중 약 79%를 차지함
흥미롭게도 유럽 주요 5개국 시장에서 모바일 미디어 사용을 위한 가장 인기가 많은 장치는 노키아(Nokia)의 5800 Xpress Music로 아이폰(9%)과 비교했을 때 노키아의 이 모델은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들 중 약 34%가 사용하고 있다고 나타남
모바일 미디어 산업에게 모바일 친목 도모 네트워킹은 크게 중요한 자리로 남아있고 그 이유는 친목 도모 네트워킹이 사람들이 모바일 미디어를 사용을 권장하는 큰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 페이스북(Facebook)을 모바일로 사용하는 모바일 미디어 사용자들은 하루에 평균적으로 약 3.3번 페이스북을 방문하고 약 24분을 소비함, 반면 컴퓨터로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PC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2.3번 방문하고 27.5분을 소비함
모바일 게임
모바일 게임 산업은 현재 안정적인 속도로 성장 중에 있음, 유럽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사람들의 수는 해마다 23%씩 성장하고 있지만 게임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큰 변화 없이 비교적 성장이 안정적임, 무료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사람들의 수는 30%까지 증가함
게임 구매와 모바일 장치 소유 기간 사이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새로운 모바일 장치를 구매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소비자들은 그 중 약 5%가 게임을 구매한 적이 있었지만 18개월 이상 같은 모바일을 소유하는 소비자들 중에는 약 1%만 게임을 구매했다고 밝힘
하지만 아이폰을 쓰는 사용자들 부분에서는 조금 다른 동향이 보이는데 아이폰을 새롭게 장만한 소비자들 중 약 16%가 게임을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고 18개월 이상 아이폰을 소유한 사람들도 그 중 약 13%가 게임을 구입한다고 나타나면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밝혀짐
비슷한 특징과 소프트웨어 종류들로 구성된 안드로이드(Android)와 같은 많은 장치들이 소비자들에게 소개되면서 모바일 게임 산업을 위한 이런 모든 요소들이 다 같이 조화를 이루어 효과적으로 적용되면 총 수익은 급격히 증가할 것임 인구 통계 프로필
모바일 게임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종류로는 크게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으며 하나는 종합적으로 카드, 퀴즈, 아케이드, 글자 등의 캐주얼 게임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고 다른 하나는 주로 낮은 연령층의 남자 아이들로 구성되어 복잡하고 게임적인 요소가 더 첨가된 게임(하드코어 게임) 구매하는 그룹임
애플(Apple)과 노키아(Nokia)가 모바일 게임 구매 분야를 장악하고 있는데 이 두 회사 모두 모바일 게임 구매자들을 위한 시장의 25%의 시장 주식을 가지고 있음, 미국에서는 애플이 27%로 시장의 좀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유럽에서 모바일 게임 구매와 사용을 위한 핸드셋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모델은 모두 아이폰으로 8GB 3G, 16GB 3G, 16GB 3GS, 32GB 3GS 순서이고 노키아의 5800 XpressMusic이 그 뒤를 이어 다섯 번째로 가장 많이 판매됨 다운로드 통계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이고 샤잠(Shazam)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어플리케이션임, 그리고 영국에서는 특히 칼링의 아이파인트(Carling's iPint)가 많이 다운로드 됨
유럽의 주요 5개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아이폰 유료 게임들 탑 5는 아래의 순서와 같음 1. Crash Bandicoot Nitro Kart 3D (Vivendi)
모바일 광고 EA가 2009년 11월 영국의 모바일 광고 분야에서 가장 큰 광고자였고 게임 회사들이 광고에 지출을 하면서 현재 모바일 게임이 영국의 모바일 광고 부분에서 두 번째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게임 산업 분야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느 특정의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에서 게임을 구매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크고 작은 다양한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
영국의 18~34세 연령층의 남자들 중 60% 이상이 모바일 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회사들은 이 인구 연령층을 겨냥한 모바일 배너 광고를 이용함, 다른 브랜드들도 이런 방법으로 광고를 시작하고 있고 처칠 보험(Churchill Insurance), 다이렉트 라인(Direct Line), Natwest 은행과 같은 기관들도 배너 캠페인을 사용함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가 2009년에 다운로드 된 모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 중 약 99.4%를 차지했고 블랙베리 사용자 한 사람당 평균보다 더 많은 게임들을 구매한다고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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