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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0년 EA 목표와 전망, 게임 산업 전망 요약 50가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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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1.2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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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포장한 상품 시장은 2010년에 조금씩 감소할 것이지만 상품 판매 가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특히 엑스박스(Xbox)와 플레이스테이션 하드웨어 판매 가격이 줄어들면서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2009년 크리스마스에 구매함, 그럼으로 2010년에는 기대치 이상으로 더 나은 시장 전망이 예상되고 감소한다고 하여도 2009년 보다 감소율은 낮을 것임 Electronic Arts(EA)의 2010년 목표는 많은 양의 게임 생산에 집중하기보다는 기존의 게임에 더 집중하는 것임, 과거에 사람들이 동시에 많은 양의 프로젝트를 한꺼번에 진행해서 전체적인 산업 성장에 해를 끼쳤으나 그 이유는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가 없었기 때문임, 전문가적으로 더 성숙된 시장에서는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이 더 크기 때문에 EA도 여기에 작업 중에 있음 더 작은 수지만 크기는 더 큰 사용권(프랜차이즈)을 레버리지로 이용하면 더 성공적일 것임, EA는 아직까지 얼마나 많은 게임을 출판할지 확실치 않지만 확실한 것은 더 적은 양의 게임을 런칭 할 것임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른 동향은 분극화 현상(polarisation)으로 EA는 모든 플랫폼과 모든 부분에서 가장 강하고 효과적인 IP를 사용할 계획임, 그래서 플레이피쉬(Playfish)와 함께 피파(FIFA), 더 심스(The Sims) 그리고 니드 포 스피드(Need for Speed)를 레버리지하면 EA가 친목 도모 네트워킹 부분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음, 아직까지 어떤 브랜드들이 사용될 것 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EA의 IP를 활용하는 플레이피쉬 최초의 상품은 내년에 런칭 될 것으로 예상되고 더 자세한 계획은 현재 완성 단계에 있음 소니(Sony)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새로운 게임 컨트롤러들은 기존의 게임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 할 것이지만 새로운 사람들과 교육적이고 직각적인 게임사용에 더 편리함을 느끼는 사람들을 게임 산업에 끌어들이기 위해 어느 정도의 선까지는 닌텐도가 달성한 부분을 게속 제공할 것임 EA는 이 컨트롤러들이 현재 위(Wii)와 위 리모트 컨트롤러(Wii Remote Controller)를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들을 겨냥하고 확장할 것으로 예상해 EA 스튜디오들은 이 컨트롤러들을 위한 흥미로운 게임들을 최고 정당들과 함께 작업하고 있음, EA는 기존의 게임에 변화를 주어 더 다양한 소비자들을 겨냥할 수도 있지만 2010년을 맞으면서 완전히 새로운 게임 아이디어와 게임사용 방법 구상에도 노력 중임, EA는 계획 구성을 구체화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지만 런칭과 함께 컨트롤러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게임들도 아직 다양함
2010년 그 후의 전망 향후 20년 동안 포장한 게임 상품들은 중요한 자리로 유지될 것이고 정통적인 게임 판매 상점들도 몇 가지의 이유들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 첫 번째는 특정 사람들이 게임 판매 가게를 선호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점점 늘어나는 게임 자료들로 확장되는 게임 산업에서 포장된 게임 상품이 게임의 시작점으로 배급 수단의 좋은 매개물이 될 수 있기 때문, 다수의 게임과 추가 콘텐츠의 더 많은 디지털 배급이 예상되지만 EA는 포장한 게임 상품팩이 모든 디지털 배급의 계기와 시작점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중요한 자리로 유지될 것이고 디지털 배급이 물질적인 미디어보다 더 두드러진다고 해도 먼 훗날의 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함 이미 진행되고 있는 동향 중 하나는 ‘세분화(segmentation)'인데 몇 년 전만해도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스테이션을 이용해서 게임을 이용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장치들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고 집이 아닌 다양한 장소에서도 게임 이용이 가능함, 사람들은 콘솔, PC, 핸드헬드 그리고 휴대폰 등을 게임 이용을 위해서 사용하고 게임 종류와 크기에도 블록버스터만큼 복잡하고 큰 게임부터 단순한 미니 게임까지 다양함, 앞으로 게임 종류, 방법, 장치 등의 부분들은 더 발달하고 확장되며 복잡해 질 것임 게임 산업의 장기적인 전망은 영화/텔레비전 모델의 동향과 비슷하여 최근 3D 버전의 영화들이 나오면서 사람들이 3D로 영화를 보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처럼 게임도 판매 가격에 상관없이 뛰어난 기술을 선보이는 블록버스터 초대작 게임을 사람들이 구매할 것임, 텔레비전 부분에서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사용하고 유료 TV를 통해서 콘텐츠를 시청하며 결국에는 사람들이 광고 수익으로 후원되는 무료 TV를 통해서 시청하게 되는 것처럼 게임도 블록버스터 게임이 제공되고 사람들이 구매/이용하며 나중에는 광고 후원을 받는 무료 캐주얼 게임이 사람들에게 제공 될 것임, 게임 산업은 앞으로도 더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해서 게임을 제작하여 더 넓은 범위의 고객들을 만들고 수익률 부분에서도 계속 성장 할 것임
2010년 전체적인 게임 산업 동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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