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0년에 주목할 만한 음악 산업 트렌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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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음악 | 등록일 | 10.01.0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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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서비스 파이럿 베이와 냅스터가 합법 다운로드 서비스로 전환하며 전 세계적으로 유료 음원 서비스를 통한 수익 모델 창출 증가 또한 광고를 기반으로 한 스트리밍 서비스,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음원 제공업체들의 다양한 서비스 시스템 마련 레이블들의 디지털화 및 역할 증대 독립된 레이블의 경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유연하게 전략을 수정할 수 있는 반면, 메이저 레이블의 경우 디지털 음원 서비스로의 전환 속도 느림 아이튠즈를 비롯한 음원 유통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독립 레이블들이 음악을 발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별적인 역할이 증대할 것으로 보임 메이저 레이블은 현재까지 CD판매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점차 디지털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창작, 유통, 소비의 디지털화가 가속될 것으로 기대 CD판매 지속적으로 하락 및 전략 변화 전 세계적으로 CD판매가 하락함에 따라 음반사들의 판매 전략 변화가 지속 예상 CD가 주를 이루던 1990~2000년대의 경우, 각 음반사들은 앨범 위주의 전략을 구사하였으나 디지털 음원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싱글 위주의 전략 구상 애플의 경우 'iTunes LP'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앨범 재킷, 가사집, 영상 등을 제공하면서 CD의 부가 기능을 디지털화 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음 음악 서비스 업체들 간 클라우드 시스템 형성 마이스페이스와 아이밈, 구글과 아이라이크, 애플과 라라미디어의 인수 및 합병을 통하여 음악 서비스 업체와 IT, SNS 서비스 업체 간 클라우드 시스템 형성 마이스페이스의 경우 SNS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결합, 구글의 경우 음악 검색 서비스를 통한 음원 서비스 제공, 애플의 경우 스트리밍 업체를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전략 시도 SNS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중심의 음악 서비스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Last.fm은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게임기를 통해 SNS 플랫폼을 이용한 음원 서비스 제공을 시도 페이스북과 트위터 역시 SNS를 기반으로 하여 음악을 여러 형태로 활용하는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음 모바일 및 웹을 통해 음악을 듣는 이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SNS, 게임 등을 음악 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형식의 서비스 증가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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