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콘텐츠의 혁명:증강현실
□ 증강현실이란 ㅇ 최근 스마트폰 관련된 뉴스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음 ㅇ 쉽게 정의하자면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그래픽을 덧입히는 기술임 ㅇ 즉,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현실 세계(reality)를 확장(augment)하는 개념임 ㅇ 축구 중계에서 그라운드에 광고를 표시하는 가상광고도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초보적인 형태의 증강현실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좀 더 기술적으로 본다면, 증강현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함
①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결합
② 실시간 상호작용(real-time and interactive)
③ 3D
□ 증강현실의 응용 범위 ㅇ 증강 현실은 여러 가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군사적 목적의 기술에서 사용될 수 있음 ㅇ 예를 들어, 전투기의 조종석에서 컴퓨터가 자동으로 물체를 식별하여 정보를 디스플레이해 주는 기술은 증강현실을 응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실제로 현재 개발 중인 F-35 전투기의 조종사 헬멧은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실제로 조종사가 보지 못하는 조종사 발 밑까지볼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함 ㅇ 또한 축구, 수영, 미식 축구 등 스포츠 TV 중계에서도 활용되고있음 ㅇ 최근 동계 올림픽 봅슬레이 중계에서는 1위 팀과의 기록차를 보여주기 위해서, 특정 팀이 달리고 있을 때 마치 앞에서
1위팀이 같이 달리고 있는 것처럼 화면을 구현하여 중계 ㅇ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도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시도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으며 게임에서도 활용되어 왔음 ㅇ 최근에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각종 제품의 홍보나 마케팅에 응용하는 경우가 많이 으며 LEGO는 홈페이지와 매장에서 적극적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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