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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샌드박스 게임플레이의 역사와 이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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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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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 게임플레이의 역사와 이론 Steve Bresli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81/the_history_and_theory_of_sandbox_.php)
요즘 샌드박스라는 용어가 도처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말은 “자유”나 “사랑”처럼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사용된다. 현대의 샌드박스 게임은 오픈 월드 디자인에서 돌발 행동에 이르거나 믿을 수 있는 에이전트의 자동화에서 멀티 스레드 방식이나 비선형 스토리에 이르는 광범위한 디자인 구조에서 나온다. “샌드박스”라는 단어가 이렇게 광범위한 상황에 적용된다는 것은 그 의미가 희석되거나, 혼동되거나, 때로는 잊혀질 수 있는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 이것은 현재 및 미래 세대의 게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디자인 문제로 남아 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이렇게 중대한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우리가 게이머와 디자이너로서 이 개념에 대하여 갖고 있는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자. 이 경이로운 작은 개념의 여러 가지 미래를 생각해 보면서 전체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온 것이며 우리가 다다른 곳은 어디인지를 생각해 보자...(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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