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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소셜 네트워크 게임 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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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08.0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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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게임 붐 Sande Che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09/the_social_network_game_boom.php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에 2억만명의 사람들이 등록하고 MySpace, Bebo 및 Hi5 등 유사 사이트에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접속하면서 소셜 네트워킹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Financial Times에 의하면 미국의 주요 회사의 CIO는 자사 직원이 페이스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회사 메일을 잘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세계 소셜 네트워킹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은 이 사이트를 통해 오래 전 동창생이나 친구들을 만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소셜 네트워킹의 향후 가능성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소셜 게임(기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플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게임)은 다운로드 가능한 캐주얼 게임에 의해 유발되었던 것과 유사한 혁신을 게임 업계에 몰고 올 준비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소셜 커넥션을 이용하는 이 게임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상에서 삽시간에 퍼지는 불처럼 사용자 수가 확산되었다. 이 게임은 게임 개발자에게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에 벤처 투자가들은 약 9,800만 달러를 소셜 게임사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모바일 게임 개발자, 캐주얼 게임 개발자 및 웹 프로그래머의 관심분야가 소셜 게임으로 전환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EA게임도 페이스북에서 제공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과 소셜 게임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의 반응도 알아 볼 수 있다. 게임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개발하고 직접 판매해야 하므로 게임 개발자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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