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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플레이테스트의 조용한 혁명, 제1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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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07.1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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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테스트의 조용한 혁명, 제1부 파스칼 루번(Pascal Luba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3963/the_silent_revolution_of_.php
테스터들에게 개발중인 게임에 대해 피드백을 듣는 것은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일이다. 그러나 매우 과학적인 실험 계획안을 사용하여 플레이테스트를 관리하고, 개발 주기 초기단계에서 통합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게임 개발 주기에서 실제 플레이테스트가 더 많이 쓰이는 것도 이 조용한 혁명의 일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혁명은 개발 환경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떤 방식으로 미치는가? 플레이테스트를 하면 게임 개발의 중심은 개발팀의 희망사항이 아닌, 플레이어들에 맞춰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초점 변화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플레이테스트를 하면 평범한 테스터들이 알아채기 힘든 게임플레이나 레벨 디자인 상의 결함을 파악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경험이 풍부한 게이머들인 테스터들이 표적 사용자들을 꼭 대변할 필요는 없다. 난이도 곡선이나 전반적인 게임 이해도에 관련된 문제를 꼭 집어내려면 일반 게이머보다는 게임광들이 더 유리할 것이다. - 플레이테스트는 디자인 팀 내에서 생길 수 있는 의견충돌이나 논쟁을 충분히 중재할 수 있다. 일련의 플레이테스트를 통해 논쟁을 해결함으로써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의견 불일치가 극심한 다툼으로 가는 상황도 막을 수 있다. 플레이테스트는 경영 도구이기도 한 것이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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