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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드림캐스트의 흥망성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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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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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캐스트의 흥망성쇠 더글라스 C. 페리(Douglass C. Perry)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128/the_rise_and_fall_of_the_dreamcast.php
엔터테인먼트 소매 기록을 갱신, 기네스북에까지 등재되었으며, 현재의 온라인 중심 콘솔의 청사진을 제시한 드림캐스트의 수명은 놀랍게도 비디오 게임 역사상 등장한 모든 콘솔 중에서 가장 짧은 축이었다. 북미에 드림캐스트가 시판된 기념할만한 날인 1999년 9월 9일로부터 10년이 지났다. 세가의 이 게임기는 온라인 게이밍, 소매 기록, 스포츠 장르의 전설로 남아 있다. 그러나 무수한 분쟁과, 미심쩍은 경영상의 결정에 시달리던 드림캐스트는 갑자기 짧고 굵은 생애를 마감하고 만다. 태도 변화 세가가 드림캐스트를 발매하던 당시의 비디오 게임 세계는 무선 접속이 빈번한 오늘날과는 전혀 달랐다. 아케이드 시장은 아직도 호황이었고, 소비자의 80%가 모뎀을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했다. 절정기를 구가하던 PC 시장이 온라인 게임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1998년 하반기에 일본에서 성공리에 드림캐스트를 출시한 세가는 강력한 설치 기반을 키우고, 제품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 가장 막강한 경쟁자인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에 맞서 북미 시장을 점령하고자 했다. 1995년 당시, 소닉 더 헷지호그는 디즈니의 미키마우스보다도 더 유명한 캐릭터였다. 그러나 출시부터 사업 취소까지 실망스러운 행보를 보인 세가 새턴을 접한 많은 게이머들은 세가 제품을 불신하게 되었다. 1997년, 세가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의 사장을 지내던 버니 스톨라를 영입한다. 스톨라는 예민하고 실적이 우수한 사업가로서 소니, 아케이드 센터, 아타리 등에서 근무하면서 게임 업계를 잘 알고 있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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