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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게임 개발 위키 길라잡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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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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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위키 길라잡이 팀 라이언 (Tim Rya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94/learning_the_ways_of_the_game_.php
들어가기 자칭 올드스쿨 개발자인 나는 90년대 초반부터 게임 디자인 문서들을 직접 작성하거나 작성을 감독해왔는데, 최근 게임 디자인 스펙을 문서화하기 위해서 내부 위키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팀과 일할 기회가 있었다. 문서화 작업은 명확하고 정교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볼 때, 처음에는 그다지 매력을 느끼지 못했으나 곧 이 작업방식의 여러가지 긍정적인 면들을 볼 수 있었다.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 나자 꽤 많은 사람들이 위키를 활용하는 기업에서 근무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들 중 다수가 자체 출시할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고, 따라서 퍼블리셔에 개발 중간보고서를 보내기 위해 문서를 인쇄 형식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없었다. 나는 위키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익혀두기로 했다. 그래서 약간의 조사를 통해서 게임 디자인 문서화에 위키를 이용하는 것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했고,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냈다. 이 글을 통해 내가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위키가 뭐야? 위키는 1994년 워드 커닝엄(Ward Cunningham)이 자기 회사의 프로그래머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발명했다. 이 간략한 마크업 언어는 흥미롭게도 웹 브라우저용 표준 마크업 언어 HTML의 선조로 알려진 애플의 하이퍼카드(Hypercard)를 개략적으로 본뜬 것이다. 위키는 HTML과 달리 훨씬 단순하며 오랜 세월 동안 통제 불가능한 복잡성 속에서 허우적대지 않았다. 누구나 편집 가능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위키는 정보를 보여주기 위한 언어가 아니다.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언어이다. 이 언어는 높은 접근성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과 그룹 기여도를 높인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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