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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설득형 게임:지금은 훈련 상황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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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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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형 게임: 지금은 훈련 상황입니다 이안 보고스트(Ian Bogost)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90/persuasive_games_this_is_only_a_.php
비디오 게임의 독특한 힘으로 보통 어려운 문제 속에 사람들을 몰입시키고, 주의와 의지를 모으는 힘, 전투의 물리적 문제를 돌파하려거나 또는 최적의 경제 전략을 짜내는 플레이어의 감각과 지력을 사로잡는 능력을 들 수 있다. 이런 생각은 대체로 게임의 주제나 목적과 상관없이 타당하다. 사실 게임은 인쇄물, 사진, 영화 등에 비해 사람의 주의를 끄는 능력이 압도적으로 높아, 플레이어를 단순한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인 문제 해결사로 만든다. 대부분의 게임에서부터 좀비 게임에 이르기까지 좋은 게임은 플레이어를 사로잡아 세련된 사고와 행동을 하게 만든다. 이러한 세련된 행동이 어떤 증폭장치를 통해 얻어진다고 생각한다면, 게임 속의 일부 문제는 구태여 레벨 11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증폭 현상은 굳이 캐주얼 게임이나 긴장을 풀고 친구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게임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부 게임은 그런 흥미로운 주제를 채택하고 있지 않다. 이들은 경험보다는 방법을, 기술보다는 도구를, 문제보다는 훈련을 더 중시하는 게임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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