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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무료로 서비스되는 MMO에 대한 보상은 무엇인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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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0.2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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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 서비스되는 MMO에 대한 보상은 무엇인가? Paul Hyman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46/what_are_the_rewards_of_.php
일부 개발자는 유료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PU)을 보고하고 있는데, 이것은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 보다 항상 인상적인 수치를 보여준다. 이러한 통계 모두 매월 로그인 사용자와 관련되어 있고 ARPU에 인용된 매월 로그인 사용자 수는 총 등록 사용자의 일부에 불과하다(언론 보도에 사용된 일반적인 측정치). 무료 MMO 게임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실제 수치를 확보할 수 없으므로 개발자들이 이 게임 영역에 투신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Daniel James는 게임 수익에 대한 공개를 꺼리는 것은 사람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기 위한 고의적인 행동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James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Three Rings Design의 CEO이다. 그는 “실제 수익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것이 사업상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James는 최근 블로그에서 “사람들은 바보스러운 짓을 했다는 듯이 걱정스러운 얼굴로 ‘왜 수익 정보를 공개했죠?’라고 묻는다. 좋은 질문이다. 정보를 공개하는 경우 불리한 면도 존재하나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즉, 경쟁사가 공개한 수치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으나 이러한 수치로 할 수 있는 일이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그들에게 잘된 일이라고 생각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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