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게임 디자인 과정의 함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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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08.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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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 과정의 함정 Ian Fisch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017/10_game_design_process_pitfalls.php)
게임의 성패를 진지하게 살펴본다면, 그 결과가 전적으로 탁월한 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에서만 기인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그보다는 시종일관 적절하고 역량 있는 과정 수행이 관건이다. Spider-Man 2, Stranglehold, Assassin's Creed 와 같이 무수한 게임들이 플레이어에게 혁신적인 개념을 전달하고는 있으나, 게임플레이 10-15시간을 채우라고 했을 때에는 그 바닥을 드러내고 만다. 반면 Call of Duty 4와 같은 게임의 경우, 새로울 것이라고는 거의 없어 보이지만, 페이스 조절이나 레벨 구조에 있어서는 가히 월등하며, 플레이어가 플레이 내내 빠져들게 만든다. Portal or World of Goo와 같은 혁신적이라고 여겨지는 게임들 조차 그 제작 과정이 충실하지 않았다면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필자는 매우 좋은 개념을 가지고 시작하였지만 이를 흥미를 돋우는 비디오 게임으로 변환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었던 여러 팀들과 함께 작업해 보았다. 필자가 깨닫게 된 것은 특정한 관행이 나타나 개발자가 디자인 팀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행들을 아래 10가지 “디자인 과정의 함정들”로 체계화해 보았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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