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 가위 바위 보 - 경쟁적 게임 플레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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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7.07.2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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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아티클은 CMP MEDIA LLC와의 라이선스 계약에 의해 국문으로 제공됩니다. 가위 바위 보 – 경쟁적 게임 플레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 Victor Chelaru
상대방의 행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현존 싱글플레이 게임과는 달리 멀티플레이 게임은 사람의 지능을 대상으로 대결을 벌이게 되므로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몇몇 비디오게임이 기술적으로 뒤쳐졌음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며 장수하는 비결이다. 이 글에서는 격렬한 경쟁 구조를 지니고 있으면서 동시에 더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실험과 학습을 장려하는 게임을 어떻게 디자인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이 글은 매우 이론적이며, 여러 아이디어를 “백지 상태”로 제공한다. 일부 섹션은 “우리가 당하는 곳(Where we end up)”이라는 문구를 담고 있는데, 이러한 섹션에서는 이 글에서 제안하고 있는 사항을 이행한 게임을 많은 시간을 투자해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을 통해 도출하게 된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필자가 설명 하는 게임에 근접하는 작품이 몇 있지만, 이 게임들 역시 완벽한 예는 되지 못 한다. 필자는 이러한 게임들이 나쁘다거나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글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쟁적 멀티플레이 게임에 적용되는 이 이론을 통해 게임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이 자신만의 경쟁력 있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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