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 10가지의 가장 중요한 비디오 게임 특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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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7.07.2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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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아티클은 CMP MEDIA LLC와의 라이선스 계약에 의해 국문으로 제공됩니다. 10가지의 가장 중요한 비디오 게임 특허 Ross Dannenberg
Gamasutra의 편집자가 우리에게 비디오 게임 특허 순위를 10위까지 정리해달라고 했을 때 처음에는 “네, 알겠습니다. 그쯤이야 식은 죽 먹기죠.”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좀 더 파고들어가자 비디오 게임 특허에서 10위까지 순위를 매기는데 몇 가지 중요한 문제가 나타나서 우리가 절대 쉬운 일을 맡은 것이 아니라는걸 깨달았다. 첫 번째로 비디오 게임 특허라는 것은 무엇인가? 비디오 게임 플레이 방법을 서술하면 비디오 게임 특허가 되는 것인가? 그렇다면 하드웨어는 어떻게 되나? 오디오/비디오 처리 방법을 말하는 것인가? 이렇게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어떤 식으로든 활용될 수 있는 특허들이 수도 없이 많다. 두 번째로는 대체 무슨 수로 좋은 특허와 나쁜 특허를 구분 지을 것인가? 얼마나 멋진 기술인가로? 아니면 금전적 가치? 그것도 아니면 완전히 다른 무언가를 기준으로? 세 번째로 도대체 전혀 공통점이 없는 기술을 사용하는 특허들을 무슨 수로 비교할 것인가? 오리지널 퐁(Pong)에 관한 특허와 운전 스타일과 관련된 특허를 무슨 수로 비교한단 말인가? 게다가 최고의 문제점은 각각 다른 특허들의 장점에 기반한 특허들을 무슨 수로 순위를 매길 것인가? 사실대로 말하자면, 특허의 가치를 매기는 방법에는 너무 많은 방법이 있으므로 ‘순위를 매길 수 없다’가 정답이다. 어떤 특허는 광범위하게 라이선스 되어 소유자에게 막대한 라이선스 수입을 올려주고 있으며 어떤 특허는 업계 표준이 되어 중요한 기술적 진보를 시켜주며 어떤 특허는 형언할 수 없는 부분을 가지고 있으니 “알 수 없는” 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꽤 괜찮은 아이디어일 것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본 목록은 상당히 주관적이므로 아무도 불만이 없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일 것이다. 어쨌거나 이제부터 시작해보겠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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