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 병렬 게임 유니버스 이론- 멀티플레이어 게임 및 게임 접근성 패러다임의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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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6.11.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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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게임 유니버스 이론:
멀티플레이어 게임 및 게임 접근성 패러다임의 변화
본 논문의 맥락에서 “접근성”이라는 용어는 신체, 감각,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들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주로 여기에 해당됨), 하기의 사유로 인하여 게임을 충분히 경험할 수 없거나 아예 게임을 할 수 없는 게이머와도 관련이 있다. 1. 게이머가 활약하는 환경.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햇살이 눈부신 상황에서 스크린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앞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 여기에 해당한다. 상호작용 품질이 높은 게임 접근성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ICS-FORTH1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연구소는 범용 접근 게임2,3 (UA-게임)의 개념을 하기와 같은 게임으로 소개하였다. 1. 추가 조정이나 개발이 필요 없이 다양한 개별 게이머의 특성에 맞게 최상의 상태로 적응하기 위하여 순향적으로 설계되는 범용 디자인(Design for All) 4 원칙을 준수하는 게임 즉, UA-게임은 특정 게임 조건에 처한 특정 게이머의 요건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에 맞게 인터페이스와 콘텐츠를 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일례로,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형 게임(그림 1a)은 시력이 나쁘거나 스크린이 작은 사람이 플레이할 때 그래픽을 확대, 단순화시키고(그림 1b), 맹인이나 스크린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플레이할 때 속도/복잡성을 줄이고 3D 사운드(그림 1c)를 채택할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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