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 게임 기획 2편-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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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6.11.0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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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 2편: 내용
게임 제작자는 매일 수많은 게임 기획서를 접한다. 제작자의 주목을 끌고 싶은 게임 기획자라면, 자신의 기획서를 포함한 많은 기획서들이 최종 결정권자에게 이르기까지 계속 걸러진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게임 기획서가 각 단계에서 탈락되지 않으려면, 제작자가 기대하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체 기획서 상에서 이러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글은 게임 산업에 대해 잘 알고 있으나 제작자와 접촉해본 경험은 거의 없는 게임 기획자를 위한 것이다. 우선 당신이 최근에 대기업에서 나왔거나, 데모 프로그램을 운영할 자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적인 게임 기획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겠다. 당신이 우선 해야 할 일은 당신이 PT하고자 하는 제작자를 접촉하여 그가 사용하는 기획서 표준 양식을 받아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임 기획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게임 기획자가 작성하는 것이지만, 많은 제작자들은 (특히 대기업일수록) 게임 기획서의 요점이 정리된 별도 양식을 요구하기도 한다. 게임 기획서의 내용 (컨텐츠) 게임 기획서는 대체로 다음 요소들로 구성된다: 커버 레터 커버 레터는 게임 기획서 내용 중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 커버 레터는 제일 처음 읽히는 문서이자, 데모 게임이 실행되기 전에 유일하게 제공되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게임 개발자와 게임에 관한 모든 내용이 압축되어 있어야 한다. 커버 레터는 보통 서문, 본문, 결론으로 구성된 한 페이지짜리 자료이며, 전체 게임 기획 안을 요약한 4개 단락으로 구성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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