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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cret's in the Schedule: Bending The Mythical Man-Month (스케줄의 비밀 : Man-Month의 신화의 활용)
Michael Saladino 04년 4월 23일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423/saladino_01.shtml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423/saladino_02.shtml
▶ 프로세스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용이하게 진행시키는 방법: Man-Month의 신화 활용, 마이클 살라디노 저술[04년 4월 23일]연재시리즈를 마무리하면서, 게임 개발시 Man-Month 신화를 적용하기 위해 적절한 프로세스 도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다.
(프로세스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용이하게 진행시키는 방법) 70년대 후반 전 세계에 걸쳐 차고나 지하실에서 시작된 이후로 신흥산업인 게임은 좀더 크고 구조화된 사업으로 발전되게 되었다. 한 사람의 프로그래머가 게임 전체를 다 개발하던 시대를 지나 여러 영역에 있는 수십 명 혹은 수백 명의 사람들이 게임을 개발하게 되었다. 참여하는 사람들을 역할별로 분류하면 매우 다양하다. 엔지니어, 아티스트, 디자이너, 판매사원, 제작자, 그리고 게임 테스터담당 요원들이 게임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이 모든 사람들의 공통점은 게임의 개발이란 동일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 사이의 차이점은 서로 전혀 다른 기술적 용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서로 이질적인 그룹을 서로 협조하게 하는 것이 경영의 핵심이다. 보통 매니저가 되면, 대부분은 사람을 관리하는 것으로 상상한다. 하지만, 난 오히려 매니저란 정보를 관리해야 한다고 본다. 프로그래머가 C++을 이용하여 일하고, 아티스트가 Max로 일할 때, 매니저는 스케줄과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일하게 된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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