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게임업계에서 주목해야할 세가지 트렌드
□ 소셜 게임에서 부는 통폐합 바람 ㅇ 새로운 산업이 형성되면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매수, 합병, 대기업 자본의 참여 등으로 인해 경쟁이 자연히 3강 구도로 좁혀지면서 성숙해짐 ㅇ 지난 1년간 큰 관심을 모았던 소셜 게임 역시 Zynga, Playfish, Playdom으로 업계 선두 그룹이 자리를 잡으며 통폐합이 이루어지고 있음 ㅇ EA는 Playfish를 @AA@3억 달러 규모로 인수해, 대기업 게임 퍼블리셔로써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콘솔 시장 게임 타이틀 유통 모델의 혁신 ㅇ 미, 콘텐츠 시장에서 Netflix는 혁신적인 DVD mail delivery서비스로 가정용 영화 콘텐츠 배급 구조를 바꿔왔음 (Fig: Netflix share price– historical chart, Google Finance) ㅇ 유사한 모델로 콘솔 게임 렌탈서비스 업체인 GameFly가 최근 IPO를 신청해 주목을 끌고 있음 ㅇ 2009년 매출은 @AA@8천3백만 달러이며, 서비스 타이틀 7,000종, 월 서비스 이용고객은 33만4천명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됨
□ 2010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확산의 원년 ㅇ Microsoft의 Xbox360은 Xbox Live 서비스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이 콘솔에서의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체험에 적응하고 있음을 증명함 ㅇ 서비스 가입자수는 지난 2010년 1월 2천3백만 명을 돌파했으며, 동시접속자수 역시 2백30만명이라는 기록을 달성함 ㅇ 미디어 통계 전문 기업인 Nielsen은 Nintendo의 Wii가 더욱 많이 팔렸음에도 불구하고 Xbox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솔이라고보도
* 본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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