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Rich Vogel - MMOG의 정적 컨텐트와 동적 컨텐트의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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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7.2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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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은 CMP Media와 제휴를 통해 번역하여 제공합니다.
Postcard from the GDC 2004: Rich Vogel On Static vs. Dynamic Content In MMOGs
By Dominic Milano URL: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326/fdaglow_01.shtml
오늘 오후 GDC에서는 Meridian 59 및 Ultima Online, Star Wars Galaxies의 제작자인 Rich Vogel씨가 MMOG 설계 시 정적 컨텐트(static content)와 동적 컨텐트(dynamic content)의 적절한 균형 모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했다.
Vogel은 장기간 동안 플레이어를 매료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방책으로 조그만 놀이터가 아닌 테마 파크 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연설을 시작했다. 그는 정적 컨텐트야 말로 직접 게임 플레이에 맞게 설계된 수제 컨텐트라고 말하면서 설명을 계속했다. 정적 컨텐트의 전형적인 예로는 길, 표시, 규칙, 레벨 향상 조건 및 그밖에 설계자가 제어하는 요소 종류 등이 있다. 이에 반해 동적 컨텐트는 플레이어가 생성한 컨텐트로 PvP 이벤트 등이 있다.
Vogel에 따르면, 특정 유형의 게임에서는 과거에 죽이는 것이 주된 행위였다고 한다. 그러나, MMOG에서 죽이고 만들고 즐기고 무언가를 조직하고 교환하는 것 등은 그저 전형적인 플레이어의 활동이다. "죽이는 게임"이 단순한 괴물 퇴치인 반면 이 게임은 기술과 난이도를 기반으로 한다. 특정 게임으로 들어가서, Vogel은 Ultima Online의 소유 개념에 초점을 둔 게임에 대해 설명했다. 제국 간의 전투를 다룬 Dark Age of Camelot, "노획물" 수집을 주요 소재로 한 Everquest, 은하계 문명 체험과 관련된 Star Wars Galaxies 등이 그 예이다...중략...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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