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GDC 2004에서 온 엽서: 행동이론에 기초한 게임디자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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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7.0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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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은 CMP Media와 제휴를 통해 번역하여 제공합니다.
Postcard from GDC 2004: Behavioral Game Design
By Daniel Sanchez-Crespo Dalmau URL: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103/fristrom_01.shtml
GDC에서는 오늘 마이크로소프트 테스트 랩스(Microsoft Test Labs) 존 홉슨(John Hopson)이 “행동이론에 기초한 게임 디자인”이라는 연설을 하였다. 이는 게임의 심리학적 기초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인데, 고전적인 게임 디자인의 구성과 그것이 플레이어의 만족, 불만, 게임 중단 등에 미치게 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회의실을 가득 메운 청중들에게 기본적인 개념들을 소개한 뒤, 홉슨은 여러 가지 종류의 게임 규칙들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였다. 그의 분석은 규칙들이 얼마나 자주 적용되는지, 플레이어로부터 유발하는 행동의 수준, 게임의 전반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어떤 것인지를 기준으로 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재생산되는 물체들에 대한 플레이어의 심리적 반응을 자세히 설명하였다...중략..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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