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진출한 한국 온라인 게임 현황 Korean Gaming Companies in the US
□ 미국으로의 진출이 중요한 이유 ㅇ 미국은 인구 중 43%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세계 최대의 게임 시장이므로 한국 온라인 게임 회사들의 미국 진출은 매우 중요함 - 미주 권에서 약 1억 45000 만 명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미국을 세계 최대의 게임 시장으로 우뚝 서게 함 - 미주 권 모바일 게임 시장은 향후에도 35.1%라는 높은 연평균 성장률로 급속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ㅇ 미국은 성숙된 게임 문화가 발전되어 있는 게임 문화 선진국임 ㅇ 미국은 세계 최대의 게임 선진국임 - 미국은 단일국가임에도 유럽 전체보다도 더 큰 시장 규모를 가짐 - 미주 권 온라인 게임시장은 34.7%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2007년도에는 20억 달러, 2008년도 에는 30억 달러, 2010년에 이르러서는 40억 달라의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미국 게임시장의 특성 ㅇ 온라인 게임이 주류인 한국 게임 시장과 달리 미국에서는 콘솔 게임이 우세를 보이며 닌텐도 위,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 Xbox 위주로 판매되고 있음. ㅇ 시장 조사 기관인 NPD에 따르면, 2008년에 닌텐도 위는 1000만 대가 넘게 팔렸음. 이는 470만 대가 팔린 Xbox나 370만 대가 팔린 플레이스테이션3를 가볍게 눌렀음을 보여줌 ㅇ 마니아 층 (기존의 하드코어 게이머) 보다는 케쥬얼 게이머 (가끔씩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을 공략함 - 특정 연령층이 게이머의 주류를 이루는 한국 게임 시장과 달리 미국에서는 여성과 게임을 전혀 하지 않던 노인층에게 까지 공략을 확대하고 있음 - 이는 몇 년간 지속된 경기침체로 소비 심리가 얼어붙은 미국 시장에서 게이머 층을 확대하고 게임의 대중화를 시키기 위한 노력임 - 마니아 층이 아닌 일반 대중을 공략하기 위해 게임기는 더욱 단순화 되어가는데, 이는 기존의 복잡한 플레이스테이션 이나 Xbox와 다르게 단순화 시켜 무선 컨트롤러가 가능하게 한 닌텐도 위의 성공 요인이기도 함...(중략)
※ 본 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출금융지원단 미국사무소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