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메이저기업 분석보고서-EA Mythi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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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7.07.0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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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플랫폼별 메이저기업 분석보고서(PC Online 게임) - EA Mythic -
Mythic Entertainment는 북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기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2002년 매출 기준하여 Deloitte Technology 500 리스트에 올랐고 2004년에는 2.26%의 매출 성장에 힘입어 이 리스트에 106위로 랭크되었다. 2003년에는 TA Associates로부터 3천2백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한편, Mythic은 수익을 직원들과 고르게 나누는 정책을 택해 직원의 이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정평 나있다. 2004년 로마 제국을 배경으론 한 SF 스타일의 MMORPG Imperator Online을 개발하였으나 2005년 7월 개발을 중단하고 무기한 연기시켰다. 2005년 Mythic은 Warhammer Online의 라이센스를 획득하였으며 2007년 MMOPG로 출시될 예정이다. 2006년 6월 EA는 Mythic을 인수하였다. EA가 온라인 게임 개발사를 인수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이전 Ultima Online 개발사 Origin Systems을 인수하여 성공을 거뒀지만 2004년 스튜디오는 폐쇄되었다. 또한 Earth and Beyond, Motor City Online, The Sims Online 등의 서비스를 하였지만 역시 성공적이지는 못하였다. World of Warcraft의 대성공을 지켜 본 EA의 이번 Mythic의 인수는 그 동안의 EA가 MMOG분야에서 실패를 경험 삼아 성공을 이뤄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그러나 Mythic이 개발하고 있는 Warhammer Online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따르고 있어 이번의 경우는 다를 것 같다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Mythic역시 EA에 인수되었지만 경영진이나 개발진에 변화가 없어 향후 안정적으로 개발에 전념하여 Vivendi Games와 Blizzard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듯 상호 협력하여 2007년 후반기 출시예정인 Warhammer Online으로 MMOG시장 판세를 변화시킬지 주목된다.
저력의 Dark Age of Camelot 2004년말 World of Warcraft가 출시되기 전까지 Dark Age of Camelot(DAOC)의 전세계 가입자는 25만명 정도로 집계되었다. 지난 2006년 8월 MMORPGchart.com에서 발표한 전세계 MMOG 가입자 자료를 보면 현재 DAOG의 가입자는 12만5천명 선까지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Gamespot은 북미와 유럽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Top 50 MMORPG게임 자체 평가순위를 발표한 바 있다. 당연히 World of Warcraft가 수위를 차지하였으며 Dark Age of Camelot(DAOC)이 출시 된지 5년이 지났음에도 2위로평가 받고 있다. DAOG은 아직도 서구 게이머들에겐 충성도가 높은 게임이 분명하다.
2007년 기대작 Warhammer Online EA Mythic이 개발하고 있는 게임은 서구인들이 즐기는 테이블탑 방식의 미니아처 전략 게임인 Warhammer를 라이센싱한 게임이다. Games Workshop은 전세계에서 두터운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는 Warhammer와 Warhammer 40000 테이블탑 방식의 미니아처 전략 게임의 제작사이다. 테이블탑 게이머들이 직접 핸드 페인팅을 한 미니아처 군인들로 부대를 구성하고 지휘하면서 다른 부대와 전투를 벌일 수 있는 판타지 세계를 제공해왔다. 지난 몇 년 동안 영국 Games Workshop의 Space Hulk, Warhammer : Shadow of the Horned Rat, Warhammer : Dark Omen 등 다수의 PC 및 콘솔 게임의 소재로 활용 되어 왔다. 이미 Warhammer라는 단어 자체가 서구에선 미니아처 전략게임의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어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Warhammer Online의 일반인을 위한 베타 테스트는 2007년 초부터 시작해서 여름, 출시 직전까지 총 4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이미 지난 여름부터 EA Mythic 직원과 그들이 보증한 100명 미만의 친구와 가족이 참가하는 내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Warhammer Online은 기존 Warhammer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MMORPG이며 대규모 RvR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Dark Age of Camelot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RvR 시스템을 발전시켜 온 Mythic의 기획력과 개발력, 운영 노하우의총집합체라고 인식되고 있다.
브랜드 프랜차이즈 전략 Mythic이 EA에 인수되면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중의 하나는 EA가 확보하고 있는 수 많은 IP들이다. 개발사 입장에선 브랜드 게임의 경우 IP 보유자로부터 개발하는 게임에 대한 간섭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오리지널 게임일 경우 개발이 자유스럽다. 그러나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오리지널 게임보다 유명 브랜드 게임의 마케팅 효과는 차이가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여력만 있다면 대부분의 개발사나 퍼블리셔들이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라이센싱하여 개발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 면에서 EA Mythic은 EA의 모든 IP를 무료로 라이센싱하여 글로벌 대작 온라인게임으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졌다. 모든 플랫폼에서 퍼블리셔들의 브랜드 및 프랜차이즈 전략은 지금과 같은 치열한 경쟁 상황에선 마케팅 비용 절감은 물론 회사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EA와 EA Mythic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보유 IP를 활용한 대작 개발 전략이 진행된다면 글로벌 MMOG 게임 시장에서 EA그룹은 확고한 리더의 위치를 가질 수 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문서(pdf)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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