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게임 개발자 포럼 | ||||||
---|---|---|---|---|---|---|---|
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9.0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유럽 게임 개발자 포럼
매년 9월의 첫 주는 유럽의 게임산업에 있어서 뜨거운 한 주가 되고 있다. 왜냐하면 지난 수년동안 메이저급 트레이드 쇼인 ECTS가 열리기 때문이다. 이 쇼는 회의와 포럼 그리고 각종 이벤트들로 구성되어서 각 기업들이 경쟁적이고도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매년 확장되고 있다. 런던은 전통적으로 ECTS 트레이드 쇼와 GDCE 개발자 회의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Game Stars Live 소비자 쇼와 EGN(European Game Network)트레이드 쇼도 런던 게임산업의 상징적인 한 축이다.
유럽 게임 개발자 포럼(EDF : The European Developer's Forum)은 런던의 유명한 컨벤션 센터인 ExCeL에서 열리는 EGN과 Game Stars Live 이벤트와 병행해서 열리는 매우 발전된 형태의 회의이다. 이 회의는 게임산업에서 너무나도 잘 알려진 Ion Storm사(社)의 워런 스펙터(Warren Spector)씨와 and Bioware사(社)의 레이 미즈카(Ray Muzyka)씨가 발제를 하기로 되어있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게임업계의 달력에는 이미 기성의 많은 게임관련 개발회의와 워크숍 이벤트들이 줄지어 있다. EDF는 이러한 붐빔에서 조금 떨어져서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거기에 바로 제레미 롱리(Jeremy Longley)씨가 있다. 그는 그가 공동으로 세운 회사인 Lost Toys로 옮겨가기 전에는 Bullfrog에서 실력을 키운 영국 게임개발 업계의 베테랑인 사람이다. 그는 현재 Kuju의 런던 스튜디오에서 근무하고 있다. 제레미씨는 EDF 행사의 뒤에있는 운영위원회의 의장으로서 에딘버러 국제 게임 페스티벌에서 만날 수 있었다. 우리는 그가 EDF를 다른 여타의 행사들과 어떻게 차별화를 시킬지에 대한 큰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럽을 결합시키기 “EDF에 대한 본래의 설립취지와 실행은 TIGA 이사회로부터 나온 것이었습니다.“라고 행사의 이면에 있는 기본적인 정신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제레미씨는 말했다. ”TIGA 이사회의 멤버들이 만난자리에서 그들은 정말로 유럽에 근거를 둔 게임 개발자 회의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유럽에 있는 개발자들에 의한 그리고 그들을 위한 진정한 회의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세계에서 게임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는 말을 이었다. “따라서 비즈니스맨이나 CEO들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을 회의에 참석해서 겉으로 보여 지기를 바라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닌 실제로 대부분의 시간을 매일매일 게임개발에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회의를 기획했습니다.”
“그러한 생각으로 TIGA는 그에 걸맞는 사람들을 운영위원회에 소집시켰고 나를 의장에 앉혔습니다. 따라서 운영위원회의 목적은 우리의 회의를 정말로 필요한 모양새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회의의 초점이나 주제, 그리고 발제자들에 대해서 가장 우리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고 조금이나마 양질의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도록 회의를 만들어 가는 것이었습니다.”
구별되는 요인들 행사의 기본적인 뼈대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제레미씨와 운영위원회의 다른 위원들이 최대한 신경을 쓴 것은 여타의 다른 게임 회의들과는 달리 좀더 창조적이고 기술적인 면들에 대해서 초첨을 맞춘 회의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명백히 올해는 우리가 절대적으로 신경을 써서 중대하게 결집된 회의가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그는 우리에게 말했다. “우리는 참가비를 퍽 낮은 수준으로 동결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가 하는 것들을 올바르게 얻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프로그래밍, 아트, 디자인, 그리고 비즈니스와 매니지먼트를 하나로 단순화 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명백히 모두 게임개발과 관련된 일련의 영역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산업에 대해서 식견이 있는 매우 특별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을 발굴 해 왔습니다. 또한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도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도 찾았습니다. 우리는 이들이 매우 세밀한 기술관련 회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한 곳에 모았습니다. 우리는 게임산업이 앞으로 십년 안에 처할 수 있는 모든 상황들에 대해서 사색해 보고 성찰 해 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번 우리의 회의가 무엇에 관한 것인가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내가 내년에 겪을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이지? 만약 내가 게임사업을 시작하고 게임을 만든다면 무엇을 찾아야 할까? 어떻게 내가 이 분야에서 더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들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운영위원회는 매우 중요하나 종종 무시되어왔던 중요한 주제인 게임음악과 오디오에 대한 회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나는 우리가 오디오 데이를 이번 행사에 포함시킬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매우 기쁩니다.” 제레미시는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특별하게 오디오에 관련된 날을 하나 할당했다는 것은 유럽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으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당신의 고객에 대해서 알아라 물론 이러한 접근들이 제레미씨가 말했던 ‘현장의 사람들’인 프로그래머들에게 어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문제가 남아있다. 소위 말하는 넓은 지각과 식견은 회의에 참석하는 실무기술자들과 아티스트들이 아니고 그들의 사장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강조하려는 것입니다.” 제레미씨가 힘있게 말했다. “우리는 바로 진정한 개발자들이 갈 수 있는 무엇인가를 만들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스튜디오의 사장들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사람들을 여기에 보내는 이유야. 내가 만약 여기에 내 직원들을 참석시킨다면 그들은 더 좋은 개발자가 되어서 돌아오겠지. 그러면 그건 결과적으로 나와 회사에 이득을 가져다 주겠는걸.’ 따라서 이것이 우리가 실제적으로 여기에 비용을 부담하는 사장들에게 어필 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물론 개발자들 자신들에게도 말이지요. 우리는 그들이 매일매일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이슈와 프로그램들을 한 데 묶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업계의 대분분의 사장들은 EDF기간에 런던의 ExCeL 컨벤션센터에 있을 것입니다. 9월의 첫째 주에 대부분 열리는 다른 행사들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EDF는 명백히 이 크고 광범위한 이벤트 시리즈들 중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EGN과 TIGA 콘텐츠 마켓, 그리고 Game Stars Live행사가 성대하게 같이 열릴 것입니다.” 제레미씨는 설명했다. “물론 EDF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른 행사에도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거기에 참석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 커다란 쇼의 한 부분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EDF에서 다루어지는 것들과 EGN에서 세운 계획들이 서로 중첩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사실 EGN회의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좀더 높은 차원의 게임산업 전문가들을 위한 회의입니다.” 그는 말했다. “우리는 그들 회의와 우리가 너무 많은 부분이 중첩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EDF는 개발자들에게 일반적인 게임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이수들 보다는 좀 더 심각한 개발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게 될 것입니다. 그것들은 비즈니스 측면으로 덧붙여지게 될 것입니다. 발매, 마케팅, 그리고 법제에 관련된것들은 여기에서 다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제레미씨는 회의에서 발제자들이 그들의 발제주제에 충실하기 보다는 그들의 신기술이나 제품의 홍보에 열을 올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와 운영위원회는 이런 행위들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제레미씨는 다음과 같이 말을 맺었다. “ EDF 운영위원장으로서 나의 목표는 행사 마지막에 사람들이 돌아가며 ‘유럽에서 참석했던 그 어떤 회의보다 훌륭한 회의였어.’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 것입니다.
유럽 게임 개발자 포럼(EDF : The European Developer's Forum)은 9월 1일부터 3일까지 영국 런던 Docklands의 ExCeL Conference Centre에서 개최된다.
공식 사이트 : http://www.europeandevelopersforum.com 자료출처 : http://www.gamesindustry.biz/content_page.php?section_name=dev&aid=4021, 2004년 8월 20일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