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Xbox 2 + PC = ? : 새로운 게임기를 계획 중인 Microsoft사(社)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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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6.2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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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2 + PC = ? : 새로운 게임기를 계획 중인 Microsoft사(社)
뉴욕 - 두 달 전에 Microsoft사(社)는 PC와 Xbox의 호환성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었다. 이제, 이 회사는 게임기와 PC의 간극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Microsoft사(社) 공공연하게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언급을 피해왔지만, PC와 Xbox용 게임들을 한꺼번에 플레이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장치에 대한 소비자들에 대한 연구를 조용히 진행해왔다.
“시장의 선두그룹으로서 소비자의 욕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우리들은 해이에 빠졌을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장치는 우리들이 주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수많은 의견들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라고 Microsoft사(社)의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글로벌 마케팅 & 게임발매 공동 책임자인 피터 무어(Peter Moore)가 전했다.
Microsoft사(社)와 Xbox를 고객으로 두고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시장 조사 회사인 B/R/S 그룹은 'Xbox Next PC'라고 지칭한 장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수집했었다. ‘Xbox Next PC'는 하드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는 비디오 게임 시스템으로 PC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확장은 조사대상이 되었던 소비자 집단의 아이디어이다.
조사 표본 가운데 한 명은 현재와 차세대 Xbox 게임들에 적합한 PC수준의 모니터나 고화질의 텔레비전을 갖춘 장치에 대해 제안했었다. 그 장치는 PC 게임 또한 구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윈도우의 모든 기능과, CD 제작, DVD 플레이어(리모콘 기능도 더불어), Xbox 연결 장치 내장, 하드 드라이브 등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시스템은 키보드와 마우스, 스탠다드 Xbox 콘트롤러 또한 포함되어 있으며 적정 가격은 599달러인 것으로 이 조사에서 나타났다.
B/R/S 그룹의 관계자들은 본 기사에 대한 코멘트를 정중히 거절하며 Microsoft사(社)와의 엄격한 계약상의 기밀 엄수를 언급했다.
이 연구의 핵심은 'Xbox Next PC(가칭)'가 차세대 장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었다. 또한 Microsoft사(社)는 새로운 장치에 그와 같은 기능들을 갖추기 위한 투자를 기꺼이 할 것이다. 제품들에 대한 가격 관련 데이터들의 치밀함은 하드웨어 개발자들에게는 가장 힘겨운 시장 조사 프로젝트들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종류의 시장 조사들은 그저 말장난에 그칠 수도 있으며 시장에서 히트를 치기까지 급격한 기능상의 변화를 이뤄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시장 조사 데이터는 개발 연구소와 같은 기관에서 나오는 것이지 시장 자체로부터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두 가지 종류의 기능을 합친다면 이것은 분명 엄청난 시장 기회임에 틀림없습니다. Microsoft사(社)와 같은 회사들은 이러한 점을 마음 속에 담고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기 마련이지요. 오늘날, PC 게임과 Xbox 게임을 모두 플레이 할 수 있는 장치의 시장 진출이 저작권 및 각종 소송들에 휘말릴 수도 있는 세상이지만 해볼만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라고 무어는 전했다.
물론 소비자들이 게임기와 PC 결합 장치에 관심을 보일지 상당한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는 없다. 과거를 돌아볼 때, 게임 기계들은 다소 느리기는 해도 진보를 거듭해 왔다. 급격한 도약이 성공을 거둔 적은 없다. Sony사(社)는 PlayStation2와 디지털 비디오 녹화장치의 콤비네이션 장치인 PSX의 시장 공개를 통해 이러한 교훈을 배웠었다. PSX는 일본 시장에서 저조한 판매율을 보였으며 미국 시장에서는 출시일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Microsoft사(社)는 우선 지난 3월의 '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PC와 Xbox의 결합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었다. 그 행사에서 Microsoft사(社)는 게임 개발에 있어 종종 시간을 잡아먹으며 개발자들을 곤경에 빠트리는 반복 코드 사용을 건너뛰게 해주는 개발 소프트웨어 장치인 XNA를 발표하기도 했었다.
이와 같은 장치가 PC와 Xbox 소유자들이 하나의 장치에서 각각의 다른 경험치를 가진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크로스오버(cross over)장치 시장의 기회를 열게 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PC 게이머들은 전략 게임과 같은 세계에서 가상의 사령관이 되어 대규모 부대의 이동을 조율하는 반면, Xbox 플레이어들은 전투 게임에서 액션을 즐길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 머지 않은 미래에 PC 게임들이 윈도우 시스템과 Xbox 모두에서 이용 가능한 세상이 올 것입니다.” 라고 최근 막을 내린 E3에서 무어는 필자에게 말했었다.
Microsoft사(社)는 하이브리드 장치 개발에 힘을 쏟는다면, 그 장치는 독립형 Xbox 2가 출시된 이후에 시장에 모습을 나타낼 것이다. 소매점의 진열대에서 차세대 Xbox들을 볼 수 있는 그 날을 위해, 비록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지만, Microsoft사(社)는 2005년 출시에 대한 안내 사항을 발매업체들에 제공해왔다.
이러한 Microsoft사(社)의 단기 계획은 Xbox 2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왜 그렇게나 민감해하며 회피했는가 하는 의문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은 간단하다. Xbox는 탄력있게 나아가고 있으며 휴가철을 겨냥한 게임들은('Halo 2'와 같은 게임들에 의해 이끌려지는) 강력한 시장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Xbox 2에 관한 이야기들이 화두로 오를수록 소비자들의 관심은 분산되기 마련이며 기존의 판매량을 두드러지게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Xbox는 휴가 시즌에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것들과 상당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생태계를 파괴하는 어떤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사업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무어는 전했다.
출처 : http://money.cnn.com 2004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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