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동향
1. 2009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동향
ㅁ 2009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동향 및 특징
ㅇ 동향전반 및 시장특징 : 「성장이 멈춘 온라인게임 시장」 - 2008년 4월~2009년 3월까지 일본국내의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약 826억엔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전년대비 98.57%로, 지금까지 계속되어 오던 성장이 주춤함 - 이는 대형 신규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은 것이 주 요인으로, 신규 플레이어의 획득에 실패하고 기존 플레이어에 의존한 결과 - 한편, 장기 서비스를 계속해온 타이틀을 중심으로 시장은 안정화되고 있으며, 대형 신규 타이틀의 등장 여부에 따라서는 향후의 성장을 전망할 수도 있을 것
ㅇ 향후 「시장규모 추이」 - 신규 타이틀의 등장 여하에 따라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은 있으나, 컨슈머 게임의 온라인게임화도 일단락된 것으로 보여 강력한 IP에 의한 집객이 기대되는 타이틀의 등장은 기대하기 힘듦 - 틈새시장을 노린 소형 타이틀이 증가함으로써 플레이어수의 증가 및 운영타이틀의 증가에 따른 수익의 효율화는 가능하나,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됨 - 관련 상품 판매 및 로열티 수입 등에 따른 과금 이외의 수익획득도 검토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큰 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으며, 세계적 불황의 영향으로 게임 내 광고에 대한 투자도 줄어 수익확대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 본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사무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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