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보고서는 일본 CESA(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와 제휴를 통해 번역,제공합니다.
CESA 어린이 조사 보고서
이 보고서의 게임 산업 관계자 여러분은 물론, 완구업계 아동 비즈니스 관계자의 필수 서적으로 정착하고 있음은 물론, 인문과학 계열 대학과 학생들의 연구 논문 등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기쁜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조사를 통해, 유감스럽게도 게임을 하는 초등학생의 수가 3년 전과 비교해 감소했음이 밝혀졌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는 이유를 개별적으로 물어보면 「게임기가 없다」「다른 놀이가 재미있다.」 등의 요인이 상위에 올라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의 잇따른 신형 게임기 출시로 인해, 아직 신형 게임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어린이들이 상당 부분 있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목 차>
제1부 어린이층 시장 환경
Ⅰ 어린이 인구 동향 Ⅱ 콘솔 게임은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Ⅲ 놀이가 사람을 성장시킨다 Ⅳ 완구 산업의 현황과 무한한 가능성, 그리고 과제에 대해
제2부 어린이 조사 결과 조사 개요
Ⅰ. 어린이의 게임 이용 동향
1. 어린이의 게임 이용 동향 (1) 가정 내에서의 게임 이용 여부 (2) 게임 이용 빈도 (3) 1일당 게임 이용 시간 (4)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게임 소프트웨어와 게임기 / 그 이유 (5) 게임을 누구와 함께 하는가에 대해 (6) 부모님과 함께 자주 하는 게임 소프트웨어와 게임기 / 그 이유 (7) 친구와 게임 소프트웨어를 빌리고 빌려주는지의 여부 (8) 게임을 하게 된 계기 (9) 처음으로 해 본 게임 소프트웨어 (10) 지금까지 가장 재미있었던 게임 소프트웨어 (11) 이런 게임을 바란다! (12) 게임을 하지 않는 이유
2.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 동향 (1)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 시의 참고 매체/가장 중시하는 참고 매체 (2)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 장소 (3)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자
Ⅱ. 어린이의 라이프 스타일
1. 어린이의 하루 (1) 수면 (2) 식사 몸단장 (3) 유치원 학교 (4) 보습학원 공부 (5) 스포츠 (6) 교양 수업 (7) 콘솔 게임 (8) 놀이 (9) 컴퓨터 인터넷 (10) TV (11) 심부름 (12) 기타 (13) 자유 시간
2. 인터넷과 휴대전화(PHS) 이용 상황 (1) 인터넷 이용 경험 (2) 인터넷 이용 장소 (3) 인터넷 이용 내용 (4) 휴대전화 PHS 보유 실태 (5) 휴대전화 PHS 이용 내용
3. 좋아하는 것 흥미가 있는 것에 대해 (1) 좋아하는 놀이 (2) 좋아하는 캐릭터 (3) 좋아하는 만화 잡지 (4) 좋아하는 동물 (5) 최근 한달 동안에 먹었던 과자 / 좋아하는 과자 (6) 과자에 붙어 있는 경품의 중요성
4. 용돈에 대해 (1) 한달 용돈 (2) 용돈의 사용 용도 (3) 작년 세뱃돈 금액 (4) 세뱃돈의 사용 용도
5. 자신의 성격에 대해 (1) 자신의 성격 성질 (2) 지금 노력하고 있는 것 (3) 좋아하는 과목 / 싫어하는 과목 (4) 좋아하는 이성의 유무 (5) 좋아하는 이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
Ⅲ. 어린이가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 학부모의 게임 이용 실태 (1) 자녀와 함께 인터뷰한 가족 (2) 게임 이용 경험 (3) 게임 이용 빈도 (4) 1일당 게임 이용 시간 (5) 게임을 누구와 함께 하는가에 대해
2. 어린이가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의식 (1) 게임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 (2) 게임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요소 (3) 어린이가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찬반 여부 (4) 인터넷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요소 (5) 어린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찬반 여부 (6) 휴대전화 PHS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요소 (7) 어린이가 휴대전화 PHS를 갖는 것에 대한 찬반 여부
3. 「등급 표시」에 대해 (1) 「등급 표시」란 것이 있는지를 알고 있는가? (2) 「등급 표시」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4. 어린 시절 좋아했던 캐릭터에 대해 (1) 어린 시절 좋아한 캐릭터 (2) 캐릭터 게임이나 상품 등을 가지고 아이와 놀아 줄 의향
♣조사표 견본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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