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보고서는 일본 CESA(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와 제휴를 통해 번역,제공합니다.
CESA 인터넷 사용자 조사 보고서 제4집
이 보고서는 작년 2월에 제1권을 발간한 이래 금번이 4회째의 조사가 됩니다만, 인터넷 사용자에 특화 시킨 조사로서 사용자의 의식변화를 즉시 반영하기 쉽다는 점에서 과거 3회에 걸친 조사가 모두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이렇듯 인터넷 환경이 정비되어 가는 배경 속에서 게임 업계에서도 드디어 게임의 인터넷 이용,온라인 게임의 본격 시동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음 번 조사에서는 보다 진전된 결과를 보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목 차>
♣ 조사의 디자인 ♣ 조사결과의 요약
I.대상자의 특성
1. 남녀 2. 기혼여부 3. 연령 4. 직업 5. 거주지 II. 인터넷 접촉 상황 1. 자택에서의 인터넷 이용력 2. 자택에서의 인터넷 접속빈도 3. 자택에서의 인터넷 평균접속시간 4. 인터넷 이용목적 5.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6. 자택에서의 인터넷 접속방식 7. 브로드 밴드의 인지도 8. 브로드 밴드의 관심도 9. 인터넷 접속방식의 변경 검토의 유무 10. 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접속방식 III. 휴대전화/PHS 이용상황 1. 웹 지원기종의 소유상황 2. 웹 열람빈도 3. 1일 평균 웹 열람시간 4. 현재의 이용 콘텐츠와 향후 이용이 늘어날 콘텐츠 5. 휴대전화/PHS의 게임 콘텐츠 만족도 6. 게임 콘텐츠의 불만족 이유 7. 웹 기능을 사용하여 향후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 8. 어플리케이션 지원 기종 소유 여부 9.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메뉴 10. 어플리케이션 게임의 만족도 11. 제3세대 휴대전화 서비스의 인지상황 12. 인지하고 있는 특징/기능 IV. PDA의 수용성 1. PDA의 소유상황 2. 구입의향이유
3. 구입예정 가격대 4.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의향 5. 게임을 하고 싶지 않은 이유 V. 가정용 게임의 접촉 상황 1. 게임 플레이의 빈도 2. 좋아하는 게임 장르 3. 자택 보유/ 플레이 경험이 있는 하드웨어 4. 구입 희망 하드웨어 5. 게임 하드웨어의 인터넷 접속을 통한 게임플레이 의향 6. 플레이하고 싶은 이유 7. 플레이하고 싶지 않은 이유 8. 인터넷 접속으로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 장르 9. 인터넷 접속으로 즐기는 방식 10. 게임 소프트 구입시의 참고정보/매체 11. 게임 소프트 구입처 12. 인터넷 쇼핑 이용시 구입처 사이트 13. 게임 소프트 평균 구입개수(최근 1년간) 14. 바람직한 콘텐츠 입수방법 VI. 인터넷 쇼핑 이용상황 1. 인터넷 쇼핑 이용경험 2. 인터넷 쇼핑 만족도 3. 인터넷 쇼핑 만족 이유 4. 인터넷 쇼핑 불만족 이유 VII.복합카페 이용상황 1. 복합카페 이용경험 2. 1회당 이용시간 3. 이용목적 4. 복합카페의 좋은 점 5. 복합카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6. 복합카페에서의 가정용 게임플레이 의향 7. 플레이하고 싶은 이유 8. 플레이하고 싶지 않은 이유 VIII. 용돈지출 금액 1개월 평균지출금액
♣ 조사표 견본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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