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디어 하부구조의 초기 전환 시기는 한편으로는 국가에 의해서 경제적 영향력과 정치적 권력의 도구가 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거대한 수용자에 의해서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 온라인 네트워크와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접근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이는 미디어 체제의 전환이 단순히 국가의 여러 환경변화의 결과로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환경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체제의 전환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경우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서구의 정책과는 닮지 않았다. 비록 겉으로 보기에는 유사하게 보일지 모르나 러시아에서 국가의 역할은 서구의 모델과 비교할 때 다르다. 이는 미디어 전환 시기의 전통적인 미디어 소유 구조의 변화로 인한 것이었다. 러시아의 경우는 새롭게 국가와 기업에 의해서 미디어 산업이 형성되었고, 한편으로는 이의 이용자들도 전통적인 미디어 이용과는 다른 새로운 체제의 미디어 이용을 해야 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출현은 러시아의 경우는 소련으로부터 물려받은 위성 체계들과 러시아의 높은 수준의 교육과 과학기술로 인하여 달라진 미디어 시장의 경제적인 자유와 구조적인 변화의 결과와 함께 뉴미디어의 발달을 가속화하고 있다. 러시아의 뉴미디어 보급은 절대적인 성장이 두드러진다. NTV+ 등과 같은 위성 채널의 출현과 성장은 모스크바 외곽 지역에서도 위성 TV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미디어 수용자의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를 읽을 수 있다. 또한 모스크바 외부의 인터넷 발달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1990년대 중반에 모스크바 외곽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모스크바인들(80%)과 비교할 때 그 비율이 70%에 달하여 온라인 네트워크 접근에 있어서는 러시아 외곽 지역의 빠른 성장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가장 활동적이고 놀라운 투자적인 활동을 하는 것은 러시아 사기업이다. 통계상으로 인터넷의 주 이용자들은 비즈니스맨, 저널리스트와 공무원들이다. 이들은 인터넷을 사업적인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러시아 웹 사이트의 가장 흔한 방문자이기도 한다. 약 10년 전까지(1997년)만 해도 러시아는 330개의 인터넷 접근과 서비스 제공자들이 있었지만 고객의 수는 60만 명을 초과하지 않았다. 게다가 사업적인 개인 이용자의 절대적인 대다수는 모스크바에서 등록을 하였고, 일반적으로 모스크바는 인터넷이 가정까지 들어오는 유일한 도시 중 하나였다. 한편,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시장도 다른 많은 미디어 시장처럼 많은 경쟁을 하고 있는 모든 ISP 회사 중에서 단지 30개만이 모스크바 회사에서 효율적으로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숫자는 절대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사실은, 초기의 제공자로서 단지 3개의 모스크바 ISP 운영자들이 시장에서는 지배적이다. 그것은 데모스(Demos), 소밤텔레포트(SovAm Teleport)와 렐콤(Relkom)이다. 이러한 회사들의 전체 시장의 공유는 90%에 근접하고 있다. ‘빅 스리’ ISP들은 인터넷의 접근을 다른 온라인 네트워크와 개인 고객에게 제공한다. 다른 ISP들은 보조적인 제공자로서만 작용을 하고 특화된 수용자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간 그리고 작은 규모의 회사들이다. 한편, 그들의 서비스를 위한 가격이 ‘빅 스리’보다는 종종 높고, 장시간 동안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질과 속도는 비교적 낮다. 1998년 가을의 가장 큰 뉴스는, 러시아 도시 간의 국제적인 소리와 자료를 전달하는 채널을 통제하는 국가 회사인 로스텔레콤(Rostelecom)과 ISP 중의 하나인 ‘빅 스리’의 하나인 렐콤(Relcom)에 의한 거래였다. 회사들은 ‘RTK-인터넷’은 ISP 회사의 창립하였다. 이는 국가적인 입장에서 개인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균일한 가격에 의해서 이용자들에게 사업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새로운 합작회사는 로스텔레콤의 현대적이고 비싸지 않은 국가적인 인터넷 하부구조를 세우기 위하여 낮은 비용으로 더 좋은 채널을 수용하고 있는 렐콤과 협력한 것이다. 이는 국가를 횡단하는 인터넷의 접근을 위한 주요한 합작이었다. 한편, 로스텔레콤은 주로 국제 간 도시 간의 자료를 낮은 비용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러시아 인터넷 하부구조 발달의 치명적인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도와주는 목표로 하였다. 거대한 규모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들의 시장 행위를 규율하는 법들로는 부분적으로 ‘러시아대중정보매체법’, ‘통신법’, ‘정보, 정보화, 정보보호법’이다. 사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력과 뉴미디어를 위한 새로운 법에 대한 개발은 모든 국가뿐만 아니라 러시아에서도 절실하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국가들은 필요한 시간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는 자체-법규를 제정해야 하는데 이는 표현의 자유와 함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통한 확산된 폭력, 포르노그라피와 불법적인 내용의 확장으로부터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보호하려는 균형을 계속해서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통신망의 발전 러시아의 통신망은 3개의 수준이 있다. 첫째는, 거주 기능의 경계에서 전화통신(지역망)이고, 둘째는, 내부 지역의 - 하나의 지역의 경계에서 첫 번째 망 사이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망과, 셋째는, 본선의 -지역과 국가 간의 전환을 보장하고 있는 텔레커뮤니케이션 망이 그것이다. 서비스의 새로운 형태들로서 중요한 것은 인터넷 망과 접속하기 위한 전화통신 이용에 있어서 선의 부하는 현저하게 증가하고, 오랫동안 사용한 장비들은 일의 진행을 감소시키고 질을 떨어뜨린다. 오늘날에는 실제적으로 전자 매체의 모든 운영자들은 현저하게 증가하는 지역망의 참여에 대해 물리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온 장비의 위상과 교환의 구조조정, 전화통신망의 발전과 디지털화의 필요성의 문제에 직면을 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산업 성장의 급격한 템포는 현저한 단계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장비 설치의 형태로 우선적으로 신용의 무역인, 현저한 부채의 수단의 유입과 관련이 되었다. 1998년의 재무 위기 이후에 일련의 텔레커뮤니케이션 회사는 자신의 망의 발전 프로그램을 동결해야만 했다. 2000~2003년 동안에 산업에서 자본의 규모들은 부단하게 성장을 했다. 이 기간에 투자는 3,020만 루블에서 7,870만 루블로 2.6배나 증가하였다. 2003년에는 기본적인 자본에서 투자의 기록적인 성장이 고정되었다. 선행한 해와 비교하면 투자 규모가 70% 이상 성장하였고, 미국 달러로 거의 150만 달러에 달했다. 2004년에는 투자의 성장이 계속되었고, 10억 800만 달러를 초과하였다. 더 나아가 첫 번째 망의 발전으로 연결되었고, 일반적인 이용의 지역전화망 위상의 변화, 그의 디지털화와 새로운 기술력인 ATV, SDH(Synchro- nous Digital Hierarchy)의 착상과 관련이 있다. 근대화는 존재하고 있는 운영비와 자본의 건설에 대한 소비를 감소시키고, 또한 현저하게 질이 향상된 서비스 스펙트럼을 확장하였다. 전화망의 현대적인 위상은 광섬유의 순환과 인접하고 있는 작은 순환의 수송을 창설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한 원칙들은 용량 이용의 단계를 향상시키고 신뢰성을 증대시키고 망의 용량을 증대시키며 가격을 내리게 하기 때문이다. 오에이오 <스뱌진베스트>의 관계에 의존하는 회사에 의해서 질을 보증하는 현대적인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뿐만 아니라 정보 자산의 접근을 위한 xDSL, IP-전화, 인터넷 접근, 웹-호스팅, VPN에 기반을 둔 연합 망조직, 비디오 회의 통신서비스, 질문에 대한 오디오와 비디오, 원격교육과 전자 사업까지 허용하는 것을 보증하고 있는 주어진 방송망의 설립안을 실현하고 있다. 더 나아가 통신의 발전 분야에서 러시아를 횡단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선의 디지털화의 인식에 대한 로스텔레콤안의 실현화의 완성을 식별해야 한다. 유럽과 아시아의 대규모의 통신운영자들에 대한 지출을 예견하면서 최근의 관할 시설의 본선의 통신광섬유선(Волоконно-оптической линии свяыи, ВОЛС)이 모스크바-노보시비르스크-하바로스크의 상업적인 이용의 도입과 관련하여 완성을 하였다. 간선로는 9,400km의 일반적인 범위, 통과하는 능력은 2,5Гбит/с를 갖고, 러시아연방의 23의 주체 지역을 따라 통과한다. 이러한 조건 아래 모스크바-노보시비르스크-하바로스크의 러시아 횡단 통신망을 지나 국가 간 트래픽의 통행은 러시아의 우회에 건설된, 유사한 국가 간 망을 지나는 수송보다 값이 싼 것에 해당한다. 새로운 디지털 채널은 실제적으로 국가 간 수송의 트래픽을 위한 투쟁에서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적절하지 않은 지상의 선을 꿰뚫어 흐르는 러시아의 개별적인 지역에서, 고유의 디지털 위성 채널을 받고 보충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은 로스텔레콤의 위성통신의 이용 때문이다. 통신의 주어진 형태의 발전은 지금은 대류권의 아날로그 통신의 매개로 서비스되는 지역의 질적인 통신을 보장하고 있다. 특히 마가단-야쿠트스크-티크시-아나디르의 선은 위성통신으로 하고 있다. 2002년 오에이오 로스텔레콤은 DWDM의 시설을 이용하는 모스크바-노보시비르스크와 모스크바-노보로시크를 통과하는 고유의 선을 확장하는 안의 실현화를 착수하였다. 주어진 안의 범위에서 오에이오 로스텔레콤의 중요한 간선망 통행의 수용력 확장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러시아를 대규모적인 도시를 만들어 디지털화로 만드는 것이었다. 오에이오 로스텔레콤의 기본적인 수고들은 2003년에 추가적인 것과 근대화의 길의 방송의 존재하는 선의 통행하는 수용력의 확대로 방향을 잡았다. 2003년 동안에 체보크사르 도시에 범위가 464.7km가 되는 이오쉬카르 올라(Йошкар-Ола)에서 키로프(Киров)까지 AMTC를 가진 지선의 광섬유 방송선이 들어갔고, 니제 노보고로드에서는 368.7km의 블라디미르(Владимир)에서 카잔(Казань)까지 AMTC의 지선을 가진 광섬유 방송선이 들어갔다. 이는 본선의 디지털선을 이용하기 위함이었다.
통신 시장에서 경쟁 러시아는 전자통신의 전통적인 운영자 이외에, 독립적인 정부기관의 회사가 있다. 그들은 원칙대로 민족적인 법인회사를 설립하였다. 이러한 법인회사들은 러시아의 모든 영토에 분산되어 있고 그들 자신들의 망을 구축하고 있다. <트란스텔레콤(ТрансТелеком)>이 운영하는 오에이오<에르제데(РЖД))>, <에어스 텔레콤(ЕЭС Телеком)>이 운영하는 에르에이오<에어스 러시아(ЕЭС России)>, <가즈스뱌지(ГазСвязь)와 가즈텔레콤(ГазТелком)>이 운영하는 에르에이오<가즈프롬(Газпром)>, <스뱌지트란스네프티(Связьтранснефть)>이 운영하는 오에이오<트라느네프티(Транснефть)> 등이다. 정부기관 운영자의 정보-커뮤니케이션 체제의 정상적인 내부 법인의 트래픽 보장은 소유의 섬유간선로 덕분에 가능하다. 일련의 지역에서 운영자들은 지역 거주자들과 기업들에게 통신 서비스를 배당받고 국제 간과 도시 간 통신의 서비스 호스팅을 받으려고 노력을 한다. 이러한 분석과 나란히 지역 간과 도시 간 연결망의 인식을 위해서 잠재적인 기반으로 전통적인 운영자들과 로스텔레콤이 가능한 경쟁으로서 가장 훌륭한 운영자로서 통신의 정부기관의 회사 망을 고려한다. 하지만 아직은 정부기관의 운영자들은 하나의 통신으로 일차 망을 가지지 못했다. 그래서 연합적인 망을 만들고 통신의 복합적인 서비스를 대규모 고객들의 예를 들면, 비즈니스 센터, 호텔, 은행 등등에 보여주는 명명된 양자택일적인 운영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시장의 또 다른 카테고리와 연결되고 있다. 이러한 양자택일적인 운영자는 몇몇의 대규모 그룹들이 있다. 골덴텔레콤(ГолденТелеком)의 콤벨가(Комбелга), 코민콤(Коминком), 텔레로스(Телеросс), 소빈텔(Совинтел), 콤스타르(Комстар)의 연합텔레시스템들(Обьединенные Телесистемы), 엠때우-인포름(МТУ-Информ), 콤스타르(Комстар), 텔모스(Телмос)), 엠때우-인텔(МТУ-Интел), 골덴라인(Голденлайн), 페때르스타르(Перерстар)의 그로부스 텔레콤(Глобус Телеком), 페때르부르그 트란지트텔레콤(Петербургский ТранзитТелеком), 메주레기오날르 트란지트텔레콤(Межрегиональный ТранзитТелеком), 안텔 홀딩그(Антел Холдинг)의 마콤네트(Макомнет), 라스콤(Раском), 메트로콤(Метроком), 엠까에스(МКС)와 에크반트(Эквант), 텔리아-소네라(Телиа-Сонера), 콤코르(Комкор), 코르비나(Корбина)등이 그것이다. 높은 질, 서비스의 넓은 스펙트럼, 사회의 하중의 부재는 이러한 운영자의 중요한 시장의 특권이다. 몇몇의 평가에 따르면, 이익의 훨씬 높은 수준과 함께 시장 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양자택일 운영자 부분의 거의 60% 수입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양자택일 운영자들은 전통적인 운영자의 일반적인 전화망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 중 몇몇은 러시아 가입자와 소유의 국가 간 지정국 또는 로스텔레콤의 국가 간 지정국 사이의 직접적인 질적인 통신을 보장하는 디지털 망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망으로는 음성 메일과 고속방송 서비스가 할당이 된다. 양자택일 운영자들의 비즈니스 발전의 전망은 지역에서 디지털 망의 가장 멀리 떨어져서 전개되는 망과 함께 망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역에서 새로운 상업적인 고객과 연결될 수 있다. 기관 권력에 의해서 선언되면서, 러시아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의 단계적인 비독점은 통신의 전통적인 서비스 시장에서 <스뱌진베스트>의 관계회사의 독점적인 입장을 건드릴 수 없다. 특히, 지역 간‧도시 간‧국가 간 통신의 활동하는 망들은 경쟁적인 투쟁에서 전자통신의 운영자의 논쟁할 여지가 없는 특권이다. 러시아 규모에 관해서 거주자의 낮은 밀도, 혹독한 기후 상태, 각각의 수단과 시간의 거대한 규모들, 망의 전개를 위해서 요구된 서비스 산업 간의 경쟁은 전화통신의 지역과 도시 간의 자신의 소유 망을 만들고 있다.
산업의 국가 규정 전자통신 운영자 시장의 위험의 낮은 수준은 전통적인 통신 시장에서 독점적인 입장으로서 조건이 붙여졌다.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안정된 질문의 조건에서, 이것은 실제적으로 국가에서 경제적인 조건과 정치적인 상황에 의존하지 않은 수입의 끊임없이 최소한의 수준을 보장한다. 하지만 정치적인 위험, 통신, 무엇보다도 산업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으로부터 산업의 정책이 벗어나지 못했다. 산업의 일반적인 규정은 <정보기술력과 통신부>의 권위와 관련이 있다. 그 기능은 텔레커뮤니케이션 회사에 면허증을 발행해 주고, 설비를 증명해 주고, 일반적인 이용의 통신 서비스 호스팅의 절차를 규정하고, 주파수 자산을 할당하고, 정부기관들은 도시 간과 지역 간의 전화통신 서비스에 대한 세율의 조정과 논쟁에서 전권을 유지한다. 정부의 영향은 산업의 투자의 유인에도 나타난다. 특히 통신의 전통적인 운영자의 재무적인 부채의 현저한 부분은 전화망으로부터 차단에 해당하지 않은, 정부기관과 다른 예산 조직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자신의 활동에서 배선의 전화통신 운영자들은, 즉 <스뱌진베스트>의 정책은 무엇보다도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본적인 부담을 갖고 있다. <통신법>의 개정은 전 세계 무역 조직의 요구, 유럽연합의 지시, 경제협력과 발전조직의 추천과 전자통신 국제연합, 보편적인 업무에 제공된 메커니즘 부분을 포함해 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걸음이었다. 또 다른 통신운영자에 의해서 경제적으로 확실한 근거가 있는 소비의 보상 수령의 필요성을 <통신법>에서 보강과 국가에 의해서 변동이 없어진 세율의 통신 서비스 호스팅 아래 이용되고 있는 자본에서 수익이 확실한 근거가 있는 규범의 배상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정부의 산업 규제는 시장의 모든 참여자들에게 동등한 조건을 보장하지 않았고, 세율 규제의 십자형 보조금을 주는 것과 비효율에 직면하면서, 사회 적재량의 할당 문제들을 완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 모든 이러한 상황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발생하는 것을 양자택일의 운양자에게 허용하였다.
결어 현재 러시아는 다양한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웹 호스팅이 1만 8,000개 이상 있고, 그중 1만 5,000개가 전자통신 분야이다. 또한 80% 이상의 통신 서비스를 전통적인 운영자들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차 망과 내부 지역 망을 이용하고 있는 지역 통신 운영자가 아니더라도 산업구조에 도시 간과 국가 간의 통신 운영자는 오에이오 로스텔레콤이다. 로스텔레콤은 국가 간의 트랙픽 입출입에 대한 통행 면허증을 가지고 있다. 또한 30개의 국가 케이블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어 세계의 거대한 국가 간의 운영자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유일한 러시아 운영자이다.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은 모든 정부 체제의 기능과 부응하는 업무를 보장하는 경제의 중요한 부분과 관련이 있다. 오늘날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커뮤니케이션은 경제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현대적이고 국가적인 차원의 텔레커뮤니케이션 인프라스트럭처 없이는 오늘날 러시아의 세계적인 경제대국이나 정보대국의 확장을 위한 진입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러시아 정부가 정보 커뮤니케이션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인프라스트럭처의 장기적인 발전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일들은 국가 경제의 규모와 사회사업과 지적활동의 성장과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위상을 강화하는 일 중 하나일 것이다. ◦ 작성 : 선봉희(언론학 박사, 동서미디어연구소 소장, bonghee333@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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