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2015년까지 정보 분야에서 인간과 시민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보장강화와 정보화 영역에서 정부의 운영과 민족의 이익과 안전보장을 위한 효과적인 체제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에는 <2007-2015>의 디지털 텔레비전의 전환정책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정치적 그리고 정신적 영역에서 질적인 발전과 현대-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집중적인 발전 및 과학과 문화 분야에서 세계의 중심이 되는 후기산업사회로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러시아는 정보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가지고 있다. 1. 러시아 인프라스트럭처의 세계적인 정보하부구조로의 연계 강화 및 통신서비스 시장의 발전. 2.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을 능동적으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정신적 사회의 삶에 이용하려고 함. 3.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설립과 이용에 관련된 법적인 규제관계 체제의 발전을 수립. 4. 후기산업사회의 집약화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사회적 의견으로 성립함. 5. 인간, 사회와 정부의 활동의 몇몇의 중요한 분야에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에 대한 일련의 개념적, 독트린적인 프로그램의 기록을 만들고 실현시킴.
정치적-법적 기반 러시아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 경쟁력과 국가의 방위력의 강화, 국가의 안전, 법질서의 보장, 상호이익적인 국제협력의 확장, 글로벌 정보사회의 형성에 대한 문제해결의 협력을 위한 정보기술력, 과학과 교육, 민족적 문화와 민주주의 건설을 위한 잠재력을 이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정책을 정의하였다. 러시아연방 연방집회(2000-2005)에서 결정한 러시아연방 대통령의 교서, 일반화된 규칙들과 국제법의 규범, 러시아연방 입법체제, 그리고 무엇보다도 러시아연방의 민족의 안전보장 질문에 대한 러시아연방 대통령의 일반적인 법적 조항들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경제적이고 사회적-정치적인 나라의 발전 방향을 정의한 러시아연방 대통령의 일반적인 법적 조항들은 전략의 정치적-법적 기반이 되고 있다.
러시아 정보사회 발전의 목표 러시아는 정보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6가지의 기본적인 발전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 첫째가 사회의 발전의 부동성과 국가의 경쟁력, 시민의 삶의 복지와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정신적 삶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 이용을 장려하고 국가의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과 그의 투자 유치력 발전의 우선적인 방향을 정의하는 체제를 완성한다. 미시전자 산업, 텔레커뮤니케이션 장비와 계산 기술력 매체, 국내와 국제적 소비자의 수익에서 프로그램 제품의 국가적인 제품의 생산 산업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창조하고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생산 장려와 정보서비스의 노력의 장려를 위한 세금과 관세정책을 완성한다. 예산의 지원으로 창조된 것을 포함하여 지적재산의 경제적인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을 창조하고 유일한 정보의 공간에서 정부권력의 연방기관, 러시아연방 주체의 기관권위, 지방자치기관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와 연합을 한다. 과학 발전을 우선적으로 중시하는 방향에서 예산과 정부의 외부예산 기금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회와 정부의 통제사회와 정부의 통제체제를 발전시키고 우선 방향에 따라 과학적 탐구의 이행을 위한 외부예산 유인체제를 완성하며 러시아 연방지역을 지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지선을 발전시킨다. 과학 발전의 우선적인 방향에 따른 연구 결과의 착상과 사회적인 생산에 대한 투자의 경제적인 유인의 향상을 위한 세금정책을 완성하고 국제적인 과학 연대, 과학적인 정보 교환의 확장을 위한 과학 발전의 우선적인 발전에 따른 연구를 수행하는 집단의 상호작용의 확장을 위한 조건을 창조하고 과학, 문화와 예술의 분야에서 장려금의 질적인 증가, 사회적인 장려금의 실제적인 기관의 확장의 길을 포함하여 과학과 교육의 분야에서 높은 결과를 획득하게 되는 시민 국가와 사회적인 장려(поощрение)의 수단을 발전시킨다. 둘째는 정보사회의 인간과 시민의 헌법적 권리 실현을 위한 정부의 보장을 강화하고, 정보와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접근에 대한 동등한 가능성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의견과 이념의 표현, 격려의 자유를 강화, 보장함으로써 사회 조직의 참여를 확장하고 열린 러시아와 국제적인 정보자산의 분야에서 항해체제를 발전시키고 열린 정부와 비정부 정보자산에 대한 접근의 형성과 확장을 장려하고 정부기관과 지방자치기관의 활동에 대한 정보에 시민과 조직의 접근 보장을 위한 조건을 창조하고 정부정보자산에 대한 접근의 법적 체제와 정보와 공중센터의 정부체제를 발전시키고 대중이 전자대중정보매체의 정보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정부서비스의 허용체제를 발전시킨다. 원격 라디오방송 체제를 발전시키며 대중정보매체의 경제적 독립성의 강화와 그의 설립에 대한 시민의 가능성의 확장의 협력, 전자대중정보매체의 국가의 기술적인 기반을 발전시키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필요성에 대한 민족의 관심에서 인쇄물, 텔레라디오 프로그램과 인터넷 자산을 위한 정부 보조금의 허용을 실제적으로 확장시킨다. 열린 정부 정보자산, 대중정보매체의 생산물, 통신 서비스의 중간과 낮은 소득을 가진 주민 그룹을 위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러시아의 다양한 언어 민족에 대한 정보 생산물과 또한 제한된 물리적인 가능성을 가진 사람의 필요성의 만족을 위한 생산물들의 창조와 확산을 위한 정부적인 보조를 확장시킨다. 시베리아와 극동지역을 포함한 지역적인 통신망을 발전시키고 컴퓨터를 읽고 쓸 줄 아는 능력과 정보안전 문화를 확산시킨다. 셋째는 교육과 공중위생의 질의 향상이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교육체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고 교육의 질의 통제체제의 완성, 러시아 지역에 대한 교육의 접근의 확장, 외국의 교육과 과학기관에서 러시아 시민의 기능자격의 향상에 접근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교육과 주요간부, 주요간부의 재교육과 자격부여의 향상을 위한 독립적인 프로그램의 실현을 경영하는 주체의 장려, 거리의 교육의 방법과 기술의 완성준비 체제를 발전시키고 교육자의 수고의 효율성과 교육의 질의 향상, 공중위생의 질의 향상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을 확장시킨다. 넷째는 러시아 연방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문화의 다양성과 민족의 독창성의 유지와 발달을 위한 조건의 창조이다. 그러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러시아의 민족체와 민족의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는 열린 정보자산의 인터넷 체제에서 창립과 배치를 방향으로 하는 안의 정부안의 보장, 그의 유지와 그의 시민에 대한 접근의 보장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을 이용하고 러시아 연방 지역에서 제시된 기본적인 종교의 종교간 대화의 조직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의 메커니즘의 발전과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 사회적으로 도와준다. 다섯째는 정부의 운영의 효과성의 향상이다. 그러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서 국가의 운영과 지방자치체제의 정부하부구조를 완성하고 ‘종이 없는’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착상의 기반에 공중서비스의 노력의 체제를 발전시킨다. 여섯째는 러시아 민족적인 이익에 대한 거주민의 손실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잠재력 이용의 위협의 반작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기본정책이 실행되어져야 한다. 사회적, 인종적, 민족적, 종교적인 혐오와 적들을 자극하는 정보, 사회적, 인종적, 민족적, 또는 종교적 또는 언어적인 우월성을 선전하는 정보의 확산의 반작용에 대한 대응안의 실현화 협력, 또한 이러한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법에 준하여 완성시키고 국가, 비즈니스와 시민사회 사이의 건설적인 대화의 유지,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정치적 발전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에 대한 러시아와 국제적인 사회성의 정보체제의 발전, 이러한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을 확산시키며 정부와 비정부의 조직의 연합적인 노력의 기반에 대한 보장, 러시아의 정보하부구조의 중요한 객체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기능화의 안전성, 집단과 개인적인 정보체제와 또한 주민의 정보를 위한 대중정보매체가 이용되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보호를 향상시킨다. 또한 세계적인 정보 하부구조의 형성에서 러시아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제 형성의 안전을 보장하며 국제적인 정보 안정 체제를 형성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보 방어 수단의 기술력 발전을 위한 조건을 창립한다. 한편 국가 방위력의 보장, 국가의 안전과 법질서 문제를 해결하여 이중적인 사명의 정보-커뮤니케이션과 다른 과학집약적인 기술력의 적용을 위한 법적인 다른 조건을 창립하며, 시민, 사회, 국가의 이익을 저해하는 테러행위와 다른 범죄행위의 준비와 실행에 대해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을 이용하여 이를 저지하는 민족적인 체제를 완성한다. 아울러 정보안전 보장, 과학적인 탐구와 경험적인 건설의 일에 대한 정부의 계약의 조직, 유일한 기술적인 정책의 그의 결과, 형성과 실현화의 이용의 영역에서 행정부인 연방기관, 러시아연방 주체의 행정기관, 지방자치기관의 활동의 동등한 권한 체제를 완성하고, 정보안전 보장의 질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준비를 위한 체제를 발전시키며, 국가 비밀을 다루는 소식의 안전보장을 위한 방어체제, 정부기관, 지방자치기관 및 그들의 조직의 의해 교육된 곳에서 창조되고 축적된, 접근이 제한된 콘텐츠에 대한 안전 보장과 러시아연방 정보사회의 발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다음의 과제를 수행한다. 1. 정보사회 발전에 대한 기본적인 정책의 체제를 정의하고 그의 수행에 대한 정부기관과 비정부조직의 노력의 동의를 위한 조건을 창조함. 2. 정보탐구, 수령, 전달, 생산과 정보의 확산과 개인적 삶의 불가침, 교신, 전화통화, 우편, 전보, 다른 전달수단의 비밀에 대한 시민의 헌법적인 권리와 또한 다른 권리와 자유의 정부의 보장을 강화함. 3. 러시아의 후기산업사회의 발전의 촉진을 목적으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과 관련이 된 사회의 관계의 규범의 법적인 메카니즘을 완성함. 4. 정보-커뮤니케이션과 다른 과학집약적 기술력, 공공의 정보자산의 창조와 정보노력의 조력과 관련이 있는 과학과 교육, 경제 기업의 발전을 위한 호의 있는 조건들과 국가 산업 프로그램의 매체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창조함. 5. 정부의 운영과 지방자치의 정보를 실행함. 6. 러시아 연방의 주민과 객체의 다양한 그룹의 정보와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에 대한 접근의 불균형의 청산을 위한 조건을 창조함. 7. 국가의 방어력의 보장, 국가의 안전과 법질서의 보호를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과 정보하부구조의 잠재력을 이용함. 8. 체제를 완성하고 지적 재산의 객체의 비합법적인 회전의 반작용의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법에 준하여 완성하며 국가의 방위력의 보장과 국가의 안전의 보장, 법질서의 보호, 그의 실현화에 대한 재무적인 활동을 위해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잠재력의 이용의 전망이 있는 방향의 정의의 체제를 완성하는 것이다.
정보사회와 국제협력 오키노 헌장과 정보사회 질문에 대한 세계정상회담(2003-2005년의 제네바 튀니즈)은 러시아가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정치적 그리고 정신적인 영역에서 후기산업사회의 형성을 가속시키기 위한 조건을 창조하는 방향으로 국제적인 협력을 하며 정보사회 발전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정보사회 발전 영역에서 국제적인 협력의 범위는 다음에서 서술한 것이 러시아가 실행하는 기본적인 정책이다. 첫째, 세계와 민족적인 조건에서 인터넷 이용의 관리 문제를 포함하여 정보사회 발전지수의 체제 정의와 세계적인 정보 하부구조 이용 분야에서 국제적인 규범과 메커니즘의 구축과 관련하여 관계를 규제하고 있는 글로벌 정보사회의 형성을 위한 질문에 대한 해답 제시 방법을 정의하는 것에 대해 러시아가 참여한다. 둘째, 정보사회 발전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정보교환에 참여하며, 러시아의 문화적인 다양성과 민족의 독창성을 비롯, 러시아와 국제적인 삶에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확산한다. 셋째, 러시아와 외국 정부기관들과 비정부조직 사이의 정보교환의 발전에 협력한다. 넷째, 러시아 정보 생산의 증진과 국제적 시장의 서비스를 위한 경제적인 조건을 창조한다. 다섯째, 국가의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생산에서 국제적인 재무 조직과 국제적인 회사의 투자 유인에 협력한다. 여섯째, 지적소유권의 객체에 대한 방어와 다른 범죄적인 목적으로 글로벌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잠재력의 최근 이용의 추출, 차단, 청산의 분야에서 국가적인 법적 보호를 위한 기관의 상호활동을 완성한다. 일곱째, 외국에서 러시아 경제 권력의 보호를 협력한다. 여덟째, 전쟁-정치적인, 테러의 또는 다른 위협적인 성격의 국제적 정보안전성이 존재하고 있는 잠재적인 위협의 제거에 대한 가능한 협력적인 방법을 정의하는 목적을 위한 국제적인 협상 과정과 법적인 것을 포함하는 것에 상응하는 국제적인 메커니즘의 형성의 협력을 계속적으로 진행한다.
정보사회의 실현화 그러나, 러시아는 인프라스트럭처의 발전 수준, 사회의 생산과 정부의 운영에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이 경제적 다각화, 국가의 경쟁력의 상승, 시민의 복지와 질, 방어의 안전의 강화의 문제에 충분히 들어맞지 않고 특히 세계의 질서 속에서는 실제적으로 러시아가 많은 양보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또한, 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그룹의 정보와 정보-커뮤니케이션의 기술력의 접근의 불편과 불평등이 지속되고 있다. 미시적 전자사업, 텔레커뮤니케이션 설비, 계산 기술력 수단의 경쟁력이 있는 제품의 생산이 실제적으로 부재하고 결과적으로 외국의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에 의존하여 러시아의 인프라스트럭처가 발전하고 있다. 또한 과학과 교육의 체제는 후기산업사회의 발전의 조건에서 국가의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서 요구되는 노력의 질적인 재생산을 보장하는 충분한 규모가 아니다. 더불어 오늘날에는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에 의존한 현대적인 테러에 무방비상태이고 정부기관과 비정부조직의 활동에 대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활동의 균형이 비교적 낮다. 비즈니스와 시민사회의 잠재력을 이용하는데 약하다. 따라서 러시아 정보사회의 발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정부는 다음의 과제들을 수행하려고 한다. 첫째, 정보사회 발전에 대한 기본적인 정책의 체제를 정의하고 그의 수행에 대한 정부기관과 비정부조직의 노력의 동의를 위한 조건을 창조한다. 둘째, 정보탐구, 수령, 전달, 생산과 정보의 확산과 개인적 삶의 불가침, 교신, 전화통화, 우편, 전보, 다른 전달수단의 비밀에 대한 시민의 헌법적인 권리와 또한 다른 권리와 자유의 정부의 보장을 강화한다. 셋째, 러시아의 후기산업사회의 발전의 촉진을 목적으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의 이용과 관련이 된 사회관계의 규범의 법적인 메커니즘을 완성한다. 넷째, 정보-커뮤니케이션과 다른 과학집약적 기술력, 공공의 정보자산의 창조와 정보노력의 조력과 관련이 있는 과학과 교육, 경제 기업의 발전을 위한 호의 있는 조건들과 국가 산업 프로그램 매체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창조한다. 다섯째, 정부의 운영과 지방자치의 정보를 실행한다. 여섯째, 러시아 연방의 주민과 객체의 다양한 그룹의 정보와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에 대한 접근의 불균형의 청산을 위한 조건을 창조한다. 일곱째, 국가 방어력의 보장, 국가의 안전과 법질서의 보호를 위한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력과 정보하부구조의 잠재력을 이용한다. ◦ 참고 : http://www.minsvyaz.ru
◦ 작성 : 선봉희(언론학 박사, 동서미디어연구소 소장, bonghee333@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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