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200호] 중국, TV와 라디오 수신 행위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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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4.07.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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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한 오늘날 라디오의 소실 혹은 인터넷의 TV 대체 등의 가능성이 한때 중국 내에서 열렬한 토론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그러나 현실이 증명하듯이, 비록 미디어 사이의 경쟁력에 차이는 있으나, 각기는 자체의 특유한 스타일과 매력으로 생존하고 발전을 거듭함으로써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람들의 새로운 미디어 소비 욕구를 만족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중국에서 나타나는 TV와 라디오 방송의 수신 행위를 미디어 자체의 특성과 소비 목적 및 소비 내용 등과 연관시켜 고찰하고자 한다. 청취 및 시청 행위의 기본 구조 1. 수신시간 총량은 TV가 라디오를 월등히 넘어선다. 2003년, 중국의 1인당 1일 평균 TV 시청시간은 179분, 약 3시간에 달했으나, 1인당 1일 평균 라디오 청취시간은 이보다 훨씬 낮았다. 2003년 CSM에서 진행한 베이징·광저우·상하이 3대 도시 청취율 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1인당 1일 평균 라디오 청취시간은 74분이었으나, 같은 시기 3대 도시 1인당 1일 평균 TV 시청량은 193분에 달했다. 사람들이 텔레비전에 소비하는 시간은 라디오 청취시간을 훨씬 초과한 것이다. 2. 시간별 수신율을 살펴보면, 라디오가 아침에 황금시간대를 형성하고, TV는 저녁에 황금시간대를 형성함을 알 수 있다. 1일 시청률과 청취율 추세에서 알 수 있듯이(<그림 1> 참조), TV는 저녁에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라디오는 주간, 특히 아침 시간대에 강세를 나타낸다. 중국 직장의 일반적 출근시간이 8시∼8시 30분인 만큼, 아침 7∼8시 사이에 라디오 청취율은 절정에 달한 후 점차 떨어져 12시경, 오전 근무시간이 끝나고 점심 휴식시간이 되면 청취자와 시청자가 또 증가하기 시작하여 하루의 두 번째 황금시간대를 이룬다. TV 시청자 수도 동 시간대 라디오 청취자 수를 훨씬 초과한다. TV 시청률 곡선이 오전 10시부터 라디오 청취율을 초과하여 1일 시간대 중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오후 6시경부터는 급속하게 상승하여 저녁 22시까지 황금시간대를 형성한다. TV 황금시간대의 라디오 청취율은 TV 시청률보다 훨씬 낮으나 여전히 작은 폭으로 완만하게 상승하며, 퇴근시간을 기점으로 하루의 마지막 황금시간대를 이룬다. TV 시청률은 23시를 넘어서면 급속하게 떨어지지만 청취율이 떨어지는 속도는 이보다 훨씬 완만하다. 3. 계절 변화: 시청률 파동, 안정한 청취율 중국에서도 역시 TV 시청은 계절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은 시청률이 비교적 높은 계절로, 특히 중국의 북부지역은 날씨가 매우 춥기 때문에(최저 영하 30도 안팎) 옥외 활동이 적어지고 상대적으로 집에서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2003년 시청률은 비교적 특수한 경우로, 봄철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만연으로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과거 임의의 봄철보다 더 길었으므로 TV 시청시간이 예년에 비해 높았다. 계절 변화는 시청자들의 TV 이용도에 변화를 일으켰으며, 라디오 이용도는 상대적으로 시종 안정적이었다. 라디오 방송은 집에 있든지 아니면 밖에 있든지를 막론하고 청취가 가능하므로 그 청취율은 TV 시청률처럼 계절 변화에 따라 뚜렷한 변화를 발생하지 않는다. 4. 요일별 변화: 일요일 시청률은 평일보다 높으며, 라디오의 경우 토요일에 낮은 편이다.
1주일 동안의 청취율과 시청률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 및 사업 리듬, 그리고 시청자들의 이 2가지 미디어에 대한 이용 시간대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청취 행위와 시청 행위는 정상 작업과 생활 리듬 속에서 비교적 안정되어 있으며, 주말 휴식 시간대에 사람들은 비교적 많은 여가시간이 있어 TV와 라디오 이용도가 모두 높아지게 된다. 라디오 청취율은 토요일에 평일과 일요일에 비해 약간 낮은 추세를 보였다. 주 5일 근무제가 이미 정착된 중국에서 토요일 아침 평균 기상시간이 늦추어지며, TV 시청이 라디오 청취를 대체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일요일에는 라디오 청취시간이 오히려 증가되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했다. 수용자 구조 분석 1. 성별 차이: 라디오 청취율은 남성들이 더 높으며, TV 시청률은 여성들이 더 높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텔레비전에 소비하는 시간이 남성들보다 높으며, 특히 중ㆍ노년 시청자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라디오 청취상황은 달라서, 남성들의 라디오 청취시간은 여성들보다 훨씬 높았다. <그림 3>과 같이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3개 지역의 남성 시청자들의 1일 평균 라디오 청취시간은 79분으로서 여성들의 70분보다 9분이나 높았다. 그러나 TV 수신에 있어 여성 시청자의 1인당 1일 평균 시청시간은 194분으로 남성들에 비해 약간 높은 편이다. 2. 연령 차이: 55세 이상 수용자의 청취시간 및 시청시간이 더 길다. 전반적으로 시청자 연령에 따른 시청 행위와 청취 행위 간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TV와 라디오를 막론하고 중ㆍ노년 시청자들이 방송 미디어에 접근하는 시간은 젊은이들보다 높으며, 상대적으로 라디오의 '고령'화 경향이 더 높은 편이다. 55세 이상 시청자들의 1인당 1일 평균 시청시간은 55세 이하의 청취자들보다 훨씬 높다. TV의 重度시청자(1일 시청시간이 4시간 이상의 시청자) 범위는 45세까지 확장되었으며, 45세 이상 시청자의 1인당 평균 시청량은 총 200분 이상에 달했다. 3. 교육수준: 라디오 청취자의 학력이 약간 더 높다. 위의 2가지 미디어의 시청자 교육수준에 대해 분석한 결과, 그 시청자 주체는 모두 중·고교 교육 이상을 받은 시청자들이었다. 라디오 청취자 중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 소유자가 TV 시청자 구조 중의 해당 소유자에 비해 더 많았다.
청취자와 시청자 소비구조의 비교 10∼14세 어린이: 라디오 프로그램 중 뉴스/시사, 어린이 프로 및 음악 프로를 많이 청취하며, TV의 경우 어린이 프로 및 TV드라마와 종합예술 프로도 즐겨 시청한다. 15∼34세 젊은이: 라디오 프로그램 중 뉴스/시사 및 음악 프로는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며, TV에서는 뉴스/시사, TV드라마, 영화 및 종합예술 등 4대 유형의 프로를 더 많이 선호하고 있다. 35∼54세 중년: 주로 라디오를 통해 뉴스와 시사 프로를 청취하며, TV프로 중의 뉴스, TV드라마, 영화 및 종합예술도 그들이 즐겨 시청하는 프로들이다. 55세 이상의 노년: 라디오를 청취한다. 뉴스 프로를 즐겨 듣는 것을 제외하고 재정경제와 희곡도 그들이 라디오를 청취하는 주요 내용으로 되었다. TV 소비에서는 여전히 뉴스·TV드라마에 집중되며, 물론 희곡 유형의 프로도 여기에 포함된다. 연령대별로 이용자들이 라디오와 TV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특성을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라디오를 통해 뉴스를 청취하는 것은 각 연령대 라디오 청취자들의 공통성으로, 음악 프로는 25세 이하의 라디오 청취자들이 라디오에 대한 다른 하나의 주요한 특성이며, 55세 이상의 노년 이용자의 경우 많은 경우 라디오를 통해 고전창극을 청취한다. 뉴스, 영화, TV드라마와 종합예술은 각 연령대 이용자들이 모두 즐겨 시청하는 TV프로 유형으로, 10∼14세 어린이는 텔레비전 앞에서 자신이 즐기는 어린이 프로를 시청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의 노인들도 TV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고전창극을 시청하는 방식을 비교적 즐기는 편이다. TV와 라디오 이용 행위의 특성 및 시청자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이 2가지 미디어 대한 소비 행위, 소비 목적과 소비 내용은 모두 일정한 차이가 존재함을 볼 수 있으며, 이용자들의 청취행위 차별화도 매스컴에 대한 욕구의 차이를 반영하였다. 라디오와 TV의 상이한 특징과 우위는 사람들의 다양한 미디어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TV는 주요한 시청 미디어로서 그 우세가 아주 뚜렷하게 나타났고, 라디오 또한 우세에 놓여 있는 TV 미디어 전파에서 없어서는 안 될 보충요소로 되고 있다. 이용자들의 청취 행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도 TV의 시청과 라디오의 청취 사이에는 아주 뚜렷한 공생·상보 관계가 존재함을 입증하고 있다. * 본문에 인용된 데이터는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모두 CSM이 2003년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에서 3회 나누어 진행한 청취율 조사 데이터 평균치 및 같은 시기 3개 지역의 시청률 조사 데이터 평균치다. 청취율 조사대상 연령은 최소 10세이나 시청률 조사는 4세 이상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비교에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 본문에 사용된 청취율과 시청률 데이터의 대상연령은 통일적으로 10세 이상으로 한다. ○ 참조 : /播電視信息 2004. 6. ○ 작성 : 이재민(중국 통신원, ljm0219@hanm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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