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 내 드라마 투자의 유형은 독자투자와 연합투자의 2가지로 분류된다. 연합투자는 국내 연합과 국외 연합으로 나뉘며, 그 중 해외 자본의 투자는 별도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조사에 따르면, 각 제작기관들이 제작한 드라마 중 독자투자 드라마와 연합투자 드라마 비율이 각각 52%와 48%를 차지한다. 하지만 그 중 독자투자 방식만 사용한 회사는 전체의 31%를 차지하고, 연합투자 방식만 사용한 회사는 전체의 36%를 차지하며, 그 밖에 33%의 회사가 2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고 있어, 결국 이 3가지 유형의 기관이 각각 1/3을 차지한다.
구체적으로, 1편의 TV 드라마를 제작함에 있어서 CCTV, 각 성ㆍ시 방송국, 독립 제작사 등 배경이 상이한 투자자들은 모두 자체적인 상황, 즉 자금력, 투자목적, 시장능력 등에 따라 운영 방식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투자 방식
1. 독자투자 방식 드라마 독자투자 제작기관들로는 CCTV를 비롯한 각급 방송국과 독립제작사들로 구성된다. 이들이 독자투자를 통해 제작한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시나리오가 아주 훌륭하고, 영리 가능성이 비교적 큰 드라마들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볼 때, 방송국은 경제효과를 감안하는 한편 공익성을 감안하며, 특히 CCTV의 경우 제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홍보성이 강한 드라마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자금 확보면에서 보면 CCTV의 실력이 가장 막강하며, 이는 주로 자체 자금에 의한 것이다. 기타 지방 방송국은 은행대출, 재정조달 등 여러 방식을 통해 자금을 형성한다. 독립제작사는 개인투자 유치 등의 방식이 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구체적인 운영 방식에는 의뢰 제작이라는 방식이 있다. 이 경우는 드라마 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나, 제작에 익숙하지 못한 경우다. 따라서 프로듀서에게 의뢰하거나 발주하여 그로 하여금 제작사를 물색하도록 한다. 제작사는 사전에 예산을 세워 이를 기초로 운영하며, 드라마 제작 과정에 초과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책임을 지고 지불하는 것이 관례다. 또 다른 방법은, 제작사가 직접 제작자를 파견하여 모든 재무비용을 엄밀히 통제하는 것이다.
독자투자 방식의 경우, 제작측 입장에서의 가장 큰 이점은 물론 이익을 독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영리 가능성이 비교적 큰 드라마의 경우 이러한 방식이 자주 사용된다. 또한, 투자 과정 전체를 편리하게 통제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가지며, 투자자측의 의견충돌로 인해 드라마 제작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밖에, 제작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 효과적으로 수립하여 브랜드 가치를 증대할 수 있다. 그러나 독자투자 방식의 경우, 투자자측은 반드시 독자적으로 투자 리스크를 감당해야 한다.
2. 연합투자 제작 방식 연합투자 제작 방식은 현재 중국 드라마 제작에서 사용하는 다른 하나의 방식이다. 투자제작 주체로부터 볼 때, 주로 제작사와 방송국 사이의 연합투자, 혹은 제작사들 사이의 연합투자가 이루어진다.
(1) 제작사와 방송국 사이의 연합투자 제작사와 방송국의 제휴 과정에서 방송국별로 상황이 상이하므로 제휴 방식도 각기 다르다. 예를 들어, CCTV와 제작사의 제휴 방식은 제작 초기에 미리 투자를 하는 방식과, 지속적으로 촬영에 참여하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초기 투자는 CCTV가 비교적 훌륭한 시나리오, 아울러 투자가 비교적 큰 드라마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에 주로 적용된다. 계속 촬영에 참여하는 경우는 드라마 제재나 주요 창작자에 대해 확신이 부족할 경우, 혹은 향후 시장 상황에 대해 예측하기 어려운 드라마의 경우에 적용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CCTV가 전체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해당 드라마의 기획과 제작에 참여한다. 그 동안 방송국은 제작 주체측에 일부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나, 적절한 상황이 조성되기 전까지는 해당 드라마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제작 주체측이 초기 투자를 부담하게 되며, 드라마 촬영이 완료되어 방송국 내부의 인정을 받은 이후에만 CCTV측으로부터 해당 드라마에 대한 투자 및 구입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제작사 입장에서 볼 때, CCTV와의 제휴는 영향이 비교적 크고, 제작사가 자체 이미지를 수립하는 면에서 아주 유익한 등 이점이 있다. 따라서 영향력 확보에 주력하는 제작사의 경우는 CCTV를 우선 선택하여 제휴를 맺는다. 또한 CCTV와 제휴에 성공하기만 하면, 대금연체 등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CCTV의 제시 가격은 일부 지방 방송국보다 낮은 경우가 많다. 심지어 일부 드라마는 지방 방송국에서는 50% 가량의 이익을 얻을 수 있으나 CCTV에서는 약 10∼20%의 이익밖에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제작사와 성ㆍ시 방송국이 연합투자를 할 경우에는 각 지방 방송국이 예고편 등을 구입하는 것이 관례처럼 되어 있다. 이 단계에서는 드라마 발행허가증을 취득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사실상 이러한 거래는 불법행위에 속한다. 그러나 제작사들은 지방 방송국의 예고편 구입 대금을 제작투자에 사용하게 된다. 때로는 드라마가 방영되고 난 뒤 자막을 통해 수많은 투자기관명을 표시하는데, 사실 많은 경우에 이는 트레일러를 예약 구입한 방송국들이다.
(2) 제작사 연합투자 제작사는 방송국과의 제휴를 제외하고 상호간의 제휴도 추진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투자 액수에 따라 각자의 지분을 정한 뒤 주식 비율에 따라 저작권 수익을 공동으로 배분한다. 또한 일부 회사들은 초기 기획과 제재 선택, 시나리오 창작을 조직한 뒤 기타 제작사로 다시 발주를 하는데, 이때 수주 회사들은 일시불로 비용을 지불하도록 요구하곤 한다. 이후의 드라마 제작과 발행은 모두 수주 회사들이 자체로 부담하게 된다.
제작사가 제휴를 맺는 목적은 주로 우위 상보성을 실현할 수 있는데 있다. 예를 들면 각 제작사별로 발행 실력, 제작 능력, 기획 및 각본 창작 인재를 확보하고 있는 등 그 우위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적인 측면에서 회사마다 상이한 구역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쌍방의 제휴는 공동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동시에 제휴를 통해 제작사는 투자를 분산시키고, 압력을 감소하며, 투자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상기 요소들로 인하여 적잖은 회사들은 공동 투자를 통한 드라마 촬영을 원하고 있다.
투자 회수의 가능성
중국의 연간 드라마 제작의 투자 총액은 약 30억 위앤이다. 현재 드라마 시장 현황으로 볼 때, 드라마 제작기관의 전체 이익 수준의 분포는 서로 유사하며, 대부분의 경우 이윤율이 대략 10∼20%인 것으로 전해진다. 성공한 드라마로 일컬어지는 경우에도 공개되는 이윤은 대략 40%선이다. 따라서 중국 방송 산업 연구자들은 드라마 제작업이 '폭리업종'이라는 설의 진위를 의심하곤 한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드라마 제작 단체의 평균 이윤율 측면에서, 이윤율이 10∼20% 사이 및 20∼30% 사이인 제작 단체는 각기 총량의 34%를 차지하며, 10% 이하의 이윤율을 기록하는 제작 단체는 전체의 18% 가량을 차지했다. 한편, 이윤율이 30∼40%인 제작기관은 9%를 차지했고, 이윤율 40% 이상을 기록하는 제작 기관은 총량의 약 5%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물론 이들 이윤율은 공식적으로 보고되는 부분인 만큼, 세금 축소를 위해 이윤율을 조작하는 경우도 전혀 무시될 수는 없다. 그러나 이윤율의 지나친 축소는 제작사측의 인지도 하락과도 연관될 수 있는 만큼, 실제 상황은 공식 통계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보편적 인식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종의 문화상품으로서의 드라마 제작은 그 이윤 회수의 불확정성으로 인해 리스크가 극히 높은 업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벤처 투자자는 높은 이윤이 보장될 때에 리스크를 감수한다. 일반적 경영 이론에 따르면 10%의 투자가 300% 이상의 이윤을 이룰 수 있고, 20∼30%의 투자가 100% 이윤을 낼 수 있어야만 나머지 60∼70%의 투자적자를 보완할 수 있으며, 이로부터 전체 투자 이윤율이 평균 약 20%를 유지하게 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만 벤처 투자자에 대해 흡인력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중국의 연간 드라마 수요량은 약 8,000회로서 그 중 2,000회만이 영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중국산 드라마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은 크게 내륙 시장과 해외 시장 2가지를 기본으로 분류되며, 그 중 내륙 시장은 CCTV와 지방 방송국 2대 진영을 기본으로 구성된다. 지방 방송국의 경우는 성급 방송국과 시급 방송국이 서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성급 방송국의 경쟁력이 강한 편이다. CCTV(CCTV-1과 CCTV-8 포함)에서 현재 방영되는(재방송 제외) 연간 드라마 수량은 약 1,000회에 달한다. 그러나 지방 방송국 중 성급 방송국을 예로 들면, 하나의 성급 방송국은 하나의 드라마 주력 채널을 갖고 있으며, 이 밖에 또 2개의 부가 채널을 갖고 있으므로 매년 필요한 방송량은 약 2,000∼4,000회에 달한다. 또한 각지 성도 소재지 방송국과 기타 지방의 시급 방송국에서 매년 방영되는(재방송 제외) 드라마 수량도 약 2,000∼3,000회에 달한다. 따라서 내륙 시장의 신규 드라마에 대한 연간 수요량은 약 8,000회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러한 드라마 중 각 방송국 황금시간대에 방송되는 드라마는 약 2,000∼3,000회로서 이런 드라마들은 영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 이외의 비황금시간대는 4,000∼6,000회 가량의 방영 공간이 형성되었으나 해당 세분화 시장의 경쟁은 아주 치열하다. 또한 이 시간대에는 약 1,000∼1,500회에 달하는 수입 드라마도 방영되는 만큼, 결국 약 3,000∼5,000회의 중국산 드라마나 공동 촬영 드라마만이 해당 시간대에 방송될 수 있다. 이 드라마들은 대부분 수지 평형은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도 대량의 제작을 완성한 드라마들은 구매자를 물색하지 못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적자에 직면할 수밖에 없게 된다. 드라마 제작의 절정기에 연간 드라마 실제 촬영량은 1만 4,000회 이상이었으며, 당시 업계 내에서는 약 20%의 드라마만이 영리가 가능하며 30%의 드라마는 수지 평형에 만족해야 한다고 평가했었다. 50%의 드라마가 적자를 보았음은 물론이다.
내륙 시장을 제외하고 홍콩·대만 지역을 망라하여 싱가포르 및 기타 동남아 국가들을 비롯한 중국어권도 중국 드라마를 수입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이 시장은 고전 드라마에 있어서 지극히 중요한 시장인데, 이는 고전 드라마의 제작원가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대형 사극의 경우 1급 드라마 원가는 1회당 약 40만∼45만 위앤에 달하며, 2급 드라마의 경우 1회당 25만∼40만 위앤, 3급 드라마 원가의 경우 1회당 25만 위앤이 투입된다. 드라마 연간 제작량을 약 1만회로 계산할 경우 시대극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가량이며, 중국 내 시장가격도 일반적으로 1회당 55만 위앤에서 60만 위앤이 된다.
CCTV와 같은 방송국에서 정하는 드라마 가격도 일반적으로 제작원가보다 약간 높을 뿐이다. 그러나 독립제작사에 있어서 마진율이 30% 이상에 이르러야만 진정 영리를 이루므로 반드시 해외 시장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시대극의 해외 시장 가격은 보통 1회당 10만 위앤 내지 25만 위앤 사이다. 한편, 현대물의 경우 해외 시장의 수요에 그다지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국내 시장에만 의거하여 투자 환원을 이루는 수밖에 없다.
현재 중국에서의 TV 프로·드라마에 대한 욕구는 날로 높아가고 있고 수요는 계속 존재하고 있어,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는 드라마의 경우는 대중의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드라마 시장은 품질의 제고를 과제로 하고 있으며,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이러한 차이는 해외 드라마 및 해외 제작사와의 공동 제작이라는 여지를 남겨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시장 진입에 앞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점은 기존 시장의 질서를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라 하겠다.
○ 참조 : 中國 播影視 2004. 5. 媒介 2004. 6. http://www.csm.com.cn/ 데이터는 CSM[CCTV-索福瑞] 미디어연구의 자료에 근거
○작성 : 이재민(중국 통신원, ljm0219@hanm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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